떴다! 지식 탐험대 1 - 환경 용사, 지구를 살려라! 떴다! 지식 탐험대 1
김수경 지음, 강희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떴다 지식 탐험대 1권  ’환경용사, 지구를 살려라’를만났어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인간의 경제적 생산활동으로 무참히 훼손되는 경우가 많은데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우리의 삶도 점점 영향을 받는듯해요.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지구 환경을 빌려쓴다 생각하고 대물림 해줘야하는데 그게 잘 안되는거 같네요. 미래 소설중에 보니 나중에는 탄소배급제가 실시 된다는 내용들도 있고 해서 불안감도 들더라구요.정말 미래의 삶은 이렇게 될까? 그럼 어쩌지? 걱정도 되구요.지구 환경에 대해 알고  지켜나가야 한다는것을 우리 아이들과 함께 느껴볼수 있는 책이랍니다.

[<환경용사 지구를 살려라>의 매력은요? ]
 
1. 소중한 지구 환경을 지켜요
우리 주변에서 늘 볼수 있는 자연의 모습,,관심을 가지고 생각하지 않으면 당연히 있는거라고 생각 되겠지만 아이들 어릴적 부터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끔 지구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다양한 측면에서 이야기해주고 있답니다. 그에 따라서 지구 환경을 지키기위한 어떤 노력들을 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짚어주고 있어서 일상생활에 실천할수 있게끔 도움을 주고 있구요. 생활속에서 접하는 사물들을 통해서(햄버거, 내복, 신문지, 수도꼭지, 자전거, 애완동물, 비닐봉지, 밥상) 우리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도 알아볼수 있었구요 저도 미처 생각지 못한 신문지, 애완동물등에 대한 내용도 있어서 새롭게 알게되었답니다. 저도 책을 보면서 평소에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내가 실천을 얼마나 하고 있나 되돌아 생각 해보게 되더라구요.우리 아이들과도 소중한 지구환경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보구요.

2. 재미난 이야기로 이루어져있어요.
지구 환경에 대해서 단순 나열식으로 하면 재미가 없겠지요? 딱딱하게 이런 상황이니 이렇게 해야한다~ 는 형태가 아닌 이 책은 등장인물도 나와있고 꼭 창작동화같은 느낌을 주고 있어서 초등학교 아이들이 부담없이 책을 읽어나갈수 있겠어요. 중간중간에 교란전파를 보내는 악당들도 나오고 해서 이야기가 흥미진진해지구요. 등장인물중 낙타 할배가 나오는데 요즘 ’할배’라는 용어는 잘 쓰지 않는데 오랜만에 들으니 친숙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3. 교과서와 연계된 알찬 지식과 정보를 알려줘요
등장인물들이 갖가기 모험을 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른 원리를 밝혀나가는걸 보면서 아이들도 고민을 하게 되고 3,5,6학년 사회, 과학 교과서와 관련 단원도 나와있어서 관계된 부분을 찾아보면서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면 더욱 재미를 느낄수 있을거 같아요. 각 소단원이 끝나면 정보 학습 코너를 통해서 이야기 속에 나온 원리와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알려주어서 한눈에 보기 좋았답니다.

[책을 접하고]

환경을 지키고 보존하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거 같아요. 교과서에서만 단순히 접하는것 보다는 이런 책을 읽으면서 재미난 이야기도 즐겨보고 지구 환경에 대해 좀더 넓게 생각할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것이 꼭 필요한거 같습니다. 줄글로만 되어있는것이 아니라 중간중간에 아이들이 그린듯한 느낌의 삽화도 많이 나와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어떤 그림이지 이야기해보고 직접 환경포스터나 관련 그림을 그리고 설명해보는것도 좋을거 같았답니다.
지구 환경을 지켜야지 말만 하는것이 아니라 실제 우리 생활에서 우리 엄마들부터 아이들의 모범이 되도록 직접 실천하는것이 중요한거 같아요. 물아껴쓰기, 종이아껴쓰기, 쓰레기 분리수거, 장바구니 이용등 소소한것부터 생각하면서 해봐야겠어요.
<리뷰에 인용된 글은 책속에 글을 인용했고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