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빅뱅 - 생각하는 힘이 팡팡! 시공주니어 어린이 교양서 24
강여울 지음, 김효진 그림 / 시공주니어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어린이 교양서 24’ 생각하는 힘이 팡팡 <생각빅뱅>’ 을 만나봤어요~



제목에 빅뱅이라는 말이 들어있어서 가수 빅뱅이 자연스럽게 떠올라서 더욱더 친근한 생각이 들더라구요. 책 표지에서 보면 중간에 아이의 머리속의 톱니바퀴들이 맞물려 가는 모습과 공부는 왜 해야하는지, 내 목숨 내 뜻대로 해도될까? 하는 질문이 간단히 나와있어서 생각을 요하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는걸 알수 있겠더라구요. 요즘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기 조차를 싫어하고 그냥 바로 행동해버리고 말해버리고 하는 경우가 많지요.. 학교 공부에서 조차 단순 암기식 문제보다는 논리적인 사고력을 요하고 대학 입시에서도 논술시험이 치러지고 있어서 그런 능력들은 커서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릴적 부터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한거 같아요. 이번에 만나보게된 <생각 빅뱅>은 그런 의미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책이랍니다.

[<생각빅뱅>의 매력은요? ]

 
 
1.여섯가지 큰 주제로 생각해봐요~
차례에 보면 내가 세상에 나오기 전에, 인간, 도대체 넌 누구냐?, 함꼐 살기 위해 필요한 건 뭐? 알아야 잘살지, 잘 산다는게 뭔데? 바뀐 세상, 새로운 문제 요렇게 크게 여섯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안에 각각 5~7가지의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답니다.  주제의 제목이나 안에 들어있는 소제목들도 딱딱하지 않고 요즘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수 있는 형태로 되어있어서 보고 싶은 주제를 먼저 골라보기에도 좋게 되어 있답니다.

2.당연하게 받아들이던가, 한번쯤 고민해봤던 이야기들~
어린시절이나 지금에 이르러서도 당연하게 받아들이던가 한번쯤 왜 그럴까? 하는 의문을 가졌던 내용들이 실려있답니다. 그것에 관계된 과학적 지식이나 옛날 이야기들, 역사 이야기들도 그 문제들과 함께 실려있어서 단순히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근거를 가지고 그 문제를 바라볼수 있는 시각을 기를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3.마지막에는 다시 물음을~
그 주제에 관련된 여러가지 측면들을 이야기해주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스스로 생각해볼수 있는 물음들로 끝내고 있어서 하나의 이야기를 읽고 사고해 봄으로써 사고력과 창의성이 쑥쑥 자랄수 있답니다.
저도 읽어보니까 처음에 막연히 가졌보았던 의문들 보다는 이에 관계된 이야기를 읽고 나니까 훨씬 생각할수 있는 힘이 생길거 같더라구요.

4.말을 하듯 부드러운 어체로~
책 문장의 끝맺음 들이 실제로 옆에서 말을 하듯 ~어요.~ 죠. 이런식으로 끝나고 있어서 읽어나가면서 때론 머리가 아플수 있는 내용들도 부드러운 느낌으로 다가오고 있어서 한층 내용이 다가가기가 쉬웠던것 같습니다. 

5.각 주제 끝에 나와있는 생각 비법
여섯가지 큰 주제에들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우리가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역사속의 인물들과 대화식으로 나와있는 부분이 있어서 더더욱 친근감있게 느껴졌답니다. 역사속의 인물에 대해서도 알수 있었구요.또한 대화하는 모습을 통해서 질문을 던지고 대답하는 모습도 익힐수 있는 기회가 되겠더라구요.

6. 재미있는 삽화들과 함께~
여러가지 철학적 고민들을 다루고 있는 터라 자칫 딱딱해질수 있는 내용이지만 중간중간에 그에 맞는 만화같은 삽화가 함께 들어있어서 책 내용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겠더라구요.

[책을 접하고]
책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주제들을 접하면서 안락사나 복제의 문제, 핵무기,제논의 역설 등등 이런 문제들은 논술 시험에서도 등장할만한 주제라고 생각 되더라구요. 딱히 이렇다고 딱 부러지는 답이 나와있진 않지만 아이들에게 이렇게도 생각할수 있고 저렇게도 생각할수 있는걸 알려주고 자신의 생각은 어떤지 그 질문을 던지고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참 도움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읽으면서 예전 학창시절에 들어보았던 인물이나 이야기들도 접할수 있어서 그떄의 기억도 떠오르곤 했답니다. 

<리뷰에 인용된 글은 책속에 글을 인용했고 책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