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떠돌이 개야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18
이상교 지음, 이형진 그림 / 시공주니어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18 ’나는 떠돌이 개야’를 만났어요

[울 아이들과 함께 만난 떠돌이개] 

 



 

번역된 책에 익숙해져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거칠지만 자유분방하게 그러나 여러가지 생각할 거리를 주는 우리 작가의 글과 그림으로 구성된<나는 떠돌이개야>를 만나보았답니다.

가로가 세로보다 긴 직사각형 형태의 책으로 부드러운 느낌의 황토색의 은은한 바탕위에

거친기법으로 그려진 떠돌이개와 그 뒤로 보여지는 여러가지 배경들은 흰색과 노란색으로 

그려져 있어서 떠돌이 개의 모습이 더욱 도드라져 보여요.

앞, 뒤 표지의 배경들을 보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아이손으로 그대로 그려놓은듯한 느낌을 받았구요, 앞, 뒤 표지의 황토색이 앞표지보다 뒷표지가 더 진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표지를 만지다가 제목부분을 만졌을떼 도들하고 미끌하게 처리되어있어서

손으로 만져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제목 글자도 거칠게 터치되어 그려진 떠돌이개의 모습과도 아주 잘어울리게 쓰여져있구요. 

생각보다 많은 페이지수와 글밥이 조금 부담으로 다가왔지만

표지그림에서부터 풍기는 거칠지만 그 속에 담긴 부드러움과 함께 분명

다른 이야기책과는 차별화된 느낌이 가득했답니다 

 

[<나는 떠돌이 개야>의 매력을 찾아 보아요]

 



 1. 각 페이지               

       각 페이지의 종이의 질이 굉장히 좋답니다. 어떤 책들을 보면 얇은 책장을 쓰기도 하던데

       속지하나하나가 두껍고 만졌을때의 부드러운 느낌, 모서리도 날카롭지 않아서

       그런 것들과 전체적인 그림이 참 잘어울리는 느낌이예요.

     

 2. 강아지의 자신의 입장에서,,,

      이야기의 진행이 제 3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주인없는 떠돌이개의 입장에서

      직접 말을하듯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서 한층더 친숙하고 이야기속으로 푹 빠져들수 있

      는 매력이 된답니다. 늘 우리의 눈으로만 본 세상만을 생각했는데 떠돌이 개의 눈으로 본

      세상의 모습은 또다른 모습이더라구요.

      흔히 주변에서 볼수 있는 벽보의 모습을 보곤 캥거루는 두 다리로, 자전거는 두 발로, 또

       한 비둘기는 두 다리로 잘도 걸어 다니고 우체통은 한발로도 잘 서있는다는 표현을 보면서

       떠돌이 개의 눈에는 이렇게도 보일수 있겠다라는 시각,관점의 변화를 느낄수 있었어요.

       또한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두 발로 걷는 연습을 하는것,마지막에 자동차가 되어 빵빵

       짖는 모습들을 보면서도 과연 우리라면 그렇게 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답니다.

 

 3. 거칠면서 자유분방한 그림

      < 나는 떠돌이개야>의 그림들은 기존 책에서 잘 보지 못한 스탈이라서 첨엔 좀 적응이 안되

      었답니다.하지만 보면 볼수록 그 그림속의 매력으로 푹 빠져들게 되는 무언가를 느낄수 있

      었어요.각 페이지에서 떠돌이개를 검정 펜의 강한 터치로 그려내고 있고 나머지 배경이 되

      는 사물들은 연한색으로 그 윤곽만을 그려내고 있어서 각 페이지마다 떠돌이개의 모습이

      참 잘 도드라지게 나타나있답니다.또한 사용된 색상들이 오전에는 밝은 색상들로, 오후에

      는 좀더 짙은 색상으로, 밤에는 더 짙은 색상의 배경들을 뒤에 깔고 있어서 시간의 흐름을

      읽을수 있고 다시 맨 마지막 장에는 밝은 배경으로 다음 날이 밝았음을 알수 있답니다.

 

 4. 우리 작가가 만든책

    우리 아이들 책장에 굉장히 많은 책이 꽂혀있는데 그중에서 순수하게 우리 작가가 쓰고

    우리작가가 그린 책이 과연 얼마나 될까? 하면서 찾아보니 외국도서를 번역한 책들이 대다

     수라는것을 보면서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들더라구요.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이라는 당당한 제목을 보면서 또한 책을 만져보면서 왜 이렇게

     소중히 느껴지는지,, 책을 읽는 동안 그림과 글 전체에서 풍겨나는 우리네 정서를 느낄수 있

     기 때문이겠지요..때로 우리네의 모습처럼 대한민국이라는 곳에서 힘들게 살아가기도 하지

     만 당당히 자신의 모습을 내면서 또 세계 속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살아가는 우리 민족을 이

     야기하는것도 같기에 더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네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

     는 우리 작가가 쓰고 그린책을 더 많이 보여주자고 생각했답니다.
      

5. 책에서 담고 있는 메세지

     또 한편으로는 떠돌이개,,마치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듯한,,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생각을 가지면서 세상을 살아나가는 모습에서 자유로움과 당당함이 느껴진

    답니다. 다른 개들은 주인들이 다 데리고 다니지만 자신은 주인이 없는 떠돌이 개인것이 마

    음에 든다고 하면서 주눅들지 않고 긍정적인 자아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요.

    네발로 걸으면서 이것저것 볼바에야 당장 두발로 걷겠다는 결단력,,그리고 발톱이 아프고 힘들겠지만 곧 적응할꺼라는 실천하는 모습과 자신감,, 모두들 비웃지만 자신의 행복을 찾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그 이야기 속으로]

 

우리 주변에서 주인이 없는 떠돌이개를 흔히 볼수 있는데

그 떠돌이개를 보면서 흔히 드는 생각이 불쌍하고 안되어 보인다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 떠돌이개는 기존우리가 생각하는 떠돌이 개의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럼 그 떠돌이개를 만나볼까요?

 



 

     
 주인이 없는 떠돌이개는 자신의 모습을 마음에 들어해요.

다리도 튼튼해서 다른 개가 못 먹은 쓰레기통속의 빵을 먹기도 하네요.

땅만보고 다녀서 네발로 다니는걸 지루해 하네요.

두 발로 걸으면 여러가지 보기싫은 것을 안봐도 된다는 생각에

두발로 걷는 것을 당장 실천하지요. 비록 힘들고 주위의 비웃음이 있을지라도 말이지요,,

자동차에 기대어 두발로 걷는 꿈을 이루었다고 생각할쯔음 한 아이의 고양이의 여러가지 모습을 부러워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다시 생각을 하게 되어서

결국 자동차가 되기로 하네요,, 빵빵 짖는소리와 더불어 말이지요.



 

[<나는 떠돌이개야>와 함께 활동했어요]

 

1. 떠돌이 개를 만들어보아요



   
 
 



 

우유팩과 휴지심, 검정도화지 등을 이용하여 떠돌이개를 만들어보았어요.

아이들 우유팩 그냥 버리기 아까워서 모아놓았는데 요렇게 만들수도 있더라구요

아이들 장난감 사주는것보다 재활용품을 이용해서 만들어주니

자기들이 만들었다는 소중함도 가지게 되고 만들면서 재미도 함께 느끼게되구

책에 대한 애착도 더 많아 지는거 같아요.

 

 

2. 떠돌이 개를 표현해 보아요

  



 

 

택배 박스를 이용하여 떠돌이개를 표현해 보았답니다.

울 큰아이 엄마가 표현한 떠돌이개에다가 크레파스로 색칠하는 중이랍니다. ㅋㅋㅋㅋ

 

3.떠돌이 개를 색칠해보아요

  

떠돌이개를 스케치북에다 그려보았는데 요즘 색칠하기에 재미를 붙인 울 막내

자기가 하겠다고 떼를써서리,, 울 막내의 작품이랍니다.ㅋㅋㅋㅋ

 

 

4. 색종이로 표현해보아요

 

         
 


책에 나오는 자동차랑, 우산, 소파, 떠돌이개를 색종이와 종이로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책의 페이지와 똑같다며 좋하하고

앞에서 우유팩으로 만든 떠돌이개도 함께 등장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도 나누어보았답니다.

 

[책을 접하고]

오랜만에 아이들에게 우리 작가의 글과 그림으로 이루어진 멋진 책을 접해주기에 좋은 기회가 되었답니다. 

어떤 상황이든 자신이 주어진 처지를 비관적으로 생각하지않고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생각하면서 자신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해쳐가나는 떠돌이개의 모습이 마음에 잘 와닿았답니다.

다른 이들의 비웃음이 있을지라도 자신이 행복해하는 일을 찾아서 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앞으로 세상을 살아나감에 있어서 자신의 행복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그런 열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 보았답니다.

큰 사이즈의 페이지에 그림과 글의 배치가 적절히 조화되면서 떠돌이 개의 매력속으로 푹 빠져들기에 충분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