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한 세계 500대 기업의 경영 전략
장치진 지음, 최옥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성공은 누구나 꿈꾸는 달콤한 것, 그래서인지 어떻게 하면 내 손에 이 성공이란 녀석을 쟁취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도, 책들도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 같다.
시대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지간에 늘 그 시대를 주도하는 성공한 모델들은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성공이라는 한 목표를 향한 그 길 가운데 성공모델들이 열어놓은 검증된 길을 따라 가게 되는 것 같다.
그것은 아마 성공을 이뤄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성공의 롤모델이 되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배움으로써 얻어지는 노하우는 어떻게 보면 가장 정확하고 확실하기 때문이리라.
그런 의미에서 세계 500대 기업들에 대한 경영전략을 상세히 분석하고 정리해 둔 책이라면,
누구나 탐내는 성공 메뉴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 기업을 운영하는 수장이든, 그 안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든,
성공한 기업 모델의 노하우를 이식받는데 주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들의 경영전략은 비단, 기업운영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공을 이루는데도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아주 근본적인 법칙들도 함께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세련된 표지의 이 책을 받았을때의 흥분이 떠오른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무언가를 가진" 그들만의 노하우를 내것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이니 말이다.
이 책에는 누구나 듣고 고개를 끄덕거릴만한 세계의 대기업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기업들이 어떻게 그 자리까지 올라서게 되었는지를, 세밀하게 주제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고,
더불어 그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가 가진 가치관과 면모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가치가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특히, 가장 좋았던 점은
책의 차례를 보고 한눈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보통 서문과 차례를 보면 그 책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고 독서의 고수들이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나는 고수까지는 아니더라도 이 책에서 체계적으로 그리고 한눈에 쏙 들어오게 구성되어 있는 각 내용들이 참 매력적이어서, 목차만 읽고 났는데도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이 더 확연히 생기는 것을 느꼈다.
인재관리, 자본운영, 제품개발, 시장판매, 브랜드 창조, 발전전략, 리더의 사고 라는 일곱개의 큰 주제 아래 각각 그 주제에 맞게 세분화된 소주제들이 각 쳅터별로 소개되어 있다.
각 쳅터들의 제목이 그 내용을 정말 잘 압축하고 있었던 점도 좋았다.
그래서 목차 자체로도 성공한 기업경영 전략 메뉴얼이 될수 있을 정도였다.
그리고 각 쳅터는
도입부분을 쉽고 재밌게 만들어주는 예화로 시작하고 있는데, 아이스 브레이킹 같이 가볍지만 뒷 부분에 나올 주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주는 점도 좋았다.
그 뒤에 이어지는 [경영사고 분석]와 [사례]는 먼저 기반이 되는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파악해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기업 운영에 적용했고,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도 칭찬해주고 싶은 구성이다.
한 쳅터가 그리 길지 않지만, 요소요소 빠짐없이 경영전략을 분석해주고 바로 사례를 읽음으로서 이해를 쉽게 하고 내가 직접 그런 요소들을 적용해 볼 때 진짜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내내 줄을 그으면서 읽었는데, 회사 내에서 내 포지션이 아직 그리 높지 않지만,
내가 속한 팀에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내용들도 있었고, 쭉 요약해서 회사 차원에서 진행해 볼 수 있도록 건의해보고 싶은 내용들도 참 많았다.
성공한 기업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분명하 노하우와, 결단력과 추진력이 있음을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실감한다.
누구나 원하지만, 쉽게 가질 수는 없는 성공이라는 이름의 거대한 산을
이 책의 도움을 빌어 한걸음 한걸음 떼다 보면 어느새 정복하고 말 날이 있을것 같다는 기분좋은 예감도 든다.
바라기는,
일정한 기간마다 이렇게 세계500대 기업의 경영전략을 분석하는 책들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다.
시대가 급변하는 만큼, 상위에 랭크되는 기업들의 양상도 분명 바뀔거고
그에 따라 새롭게 급부상한 기업들의 노하우도 성공의 좋은 롤모델이 될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때까지 그대로 500대 기업안에 위치를 굳힌 기업들의 장기전략 또한
절대 놓쳐서는 안될 성공 전략일 것이다.
기업 뿐만 아니라 어떤 형태의 조직이던 간에 그곳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이자, 성공 메뉴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