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저에 답이 있다 - 삶의 질을 훼손하는 여성 질환 뿌리 뽑기
킴 보프니 지음, 윤혜영 옮김 / 한문화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골반저에 답이 있다.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하고 나면 몸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 그 변화는 출산을 담당하는 가장 중심의 장기인 자궁에서 가장 큰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주먹만한 자궁은 임신으로 아기가 자라면서 급격히 커지고 출산과 동시에 또 변화를 겪게 된다.
그 자궁을 감싸고 있는 골반저에 삶의 질을 훼손하는 여성 질환의 뿌리를 뽑기위한 답이 있다니... 그 답을 찬찬히 살펴보기로 했다.

이 책은 영국의 질 근육 강화 운동 코치로 골반저 기능회복 운동을 연구하는 전문가 킴 보프니의 책이다. 그는 생리통, 요실금, 변비, 골반통, 장기 탈출증 등과 같은 여성 질환을 치료하는 해답이 골반저에 있음을 널리 알리고 골반저 건강을 유지하고 원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을 찾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과학학원 원장이자 과학 강사로 십수년을 강의하고 번역에 매력을 느껴 독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책들을 기획, 번역하는 윤혜영 번역가가 옮겼다. 도서출판 한문화에서 출판하였다.

갱년기를 겪으며 내 몸에 대해 더욱 관심이 커졌다. 없던 골반통을 겪으면서 골반저의 해부학적 구조도 궁금해졌고 통증의 원인을 알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반인에게 골반저의 해부학적 구조를 세심하게 소개해주는 책을 찾기도 힘들었고 해부학적 구조를 알 수 있는 서적은 주로 전문서적이 많았다.
이 책은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골반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골반 내부의 장기를 보호하는 골반저의 중요성과 골반과 척추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골반기저근, 호흡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근육인 횡경막과의 관련성까지 세심하게 알려주고 있다.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기초운동과 심화운동, 일상에서 복강내압을 조절하는 법, 골반저에 물리적인 압력을 가하는 배변 습관 등 일상에서 꼭 필요한 관리법을 알려주고 자신의 상태에 맞는 운동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케겔 운동은 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으나 정확한 자세도 방법도 딱히 알려주는 병원을 보지는 못했다. 이 책에는 골반기저근 훈련의 한 유형인 케겔 운동에 대한 올바른 운동법도 알려주는데 호흡법과 함께 설명해주어서 이해도 쉽고 도움이 되었다. 특히 골반기저근을 재훈련하는 운동은 매우 유익했다. 그림을 통해서 자세와 함께 익힐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 부록으로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운동법과 우리 몸의 핵심 근육 바로 알기,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서 국내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듣지 못했던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

생소한 골반기저근 물리치료강사를 국내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