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아동을 위한 운동발달지침서
Lois Bly 지음, 고주연 외 옮김 / 학지사메디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운동발달지침서

늦은 발달을 보이는 아이로 인해 운동치료를 다닐 때 치료사 선생님께서 모든 아이들은 발달단계에 맞춰서 하나하나 모든발달단계를 거쳐가야 올바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했다. 배밀이를 안하고 바로 앉은 아이나 네발걷기를 안하고 잡고 일어선 아이처럼 중간단계의 어느부분을 건너뛰고 발달했다면 그 부분을 큰 후에도 채워주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제 유아기를 지난 아이이지면 정신발달과 육체발달이 불균형한 아이를 기르면서 마음 한구석엔 숙제처럼 그 생각이 남아있었다. 엄마이기에......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운동발달을 이끌어주는 실용적 지침서로 Lois Bly,M.A.,PT 저, 대표역자 고주연, 임현균, 김현수, 염주노, 정지운, 신지원 공역의 책이다.
도서출판 학지사메디컬에서 출판하였다.

책을 선택할 때에는 출판사와 옮긴이를 꼼꼼하게 보는 편인데
학시자 메디컬에서 출판하였는다는 것이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 책은 원저[Baby Treatment based on NDT Principles]의 번역서로 아이의 발달은 운동발달과 인지발달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생후 초기의 운동발달은 인지발달의 기초를 이룬다는 것을 바탕으로 아기가 태어나서 앉고,서고, 걷기까지 습득하는 다양한 운동기술과 그 구성요소를 자세히 알려준다.

아기발달 단계의 교과서와 같은 책으로 아기가 태어나서 할 수 있는 누워서 하는 운동을 시작으로 뒤집기, 엎드려 눕혀서 하는 운동, 공 위에 아기를 엎드려 눕혀서 하는 운동, 바닥에 엎드려 눕혀서 하는 운동, 아기를 앉혀서 할 수 있는운동, 서기와 걷기를 위한 운동 등 총 12가지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다.
CHAPTER 1을 시작하기 전에 서론으로 운동 발달 촉진을 위한 원칙, 상태조절 및 스트레스 사인, 감각, 신체운동학 관점, 발달 순서의 역할, 손, 놀이, 운동에 도움이 되는 도구, 가족 등으로 나누어 기본 지식을 익히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아기 맞춤형 가정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책에 QR코드를 두어 우리 몸의 근육과 움직임 발달 순서를 볼 수 있도록 안내해 주었고 아기 몸의 근육과 뼈와 관절에 대해 해부학적 기초 지식도 함께 담겨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고 실용성이 높은 책이었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움직임과 운동보조도구를 그림과 함께 간단하게 알려주어서 쉽게 익힐 수 있었다.

책의 모든 과정이 보기그림을 두어서 치료사(엄마)와 아기의 바른 자세를 익히기에 수월했고 조심할 점과 목표를 알려주어서 어떻게 아기의 발달을 이끌어 가야할지를 수월하게 익힐 수 있었다.

이 책은 아기를 출산하기 전에 엄마의 학습서로 이용하거나, 아기를 출산한 후에 운동 발달을 돕기 위한 교과서?지침서? 로 이용하기에 매우 좋아보인다. 엄마 뿐만이 아니라 양육에 함께하는 가족 모두가 (아빠나 할아버지, 할머니 등......) 함께 보면 더 좋을 것 같다.

이미 성장한 아이이지만 엄마이기에 이 책을 통해서 내 아이가 빼먹은 발달을 즐겁게 채워나가기로 했다.

이 책을 출판해주심에 감사를 전한다.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음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