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의대 입시 핵심 전략 - 서류에서 면접까지 전문가 완벽 분석
송민호.김진만 지음, 서영진 외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실전 의대 입시 핵심 전략

전국 의대 입시 현황, 전형별 의대 입시 현황, 약대 입시 현황까지 의대 입시 구조를 파악하고 수험생에게 가장 알맞는 수시 지원 전략을 위해서 주거지역별 교육 구조 파악과 입시 전략 세우기 등을 수록해 놓은 꼼꼼한 책이다.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대학교 입학사정관을 역임하였으며 해군사관학교와 국방부 위탁교육생 선발고사 출제위원 등의 평가업무를 수행한 송민호와 대입전형 데이터 솔루션 전문가인 김진만 두 전문가가 공저한 책이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박사후 과정을 마친 서영진 교수와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으로 재직했던 김상태 서울과학고등학교 교사가 감수하였다.
도서출판 미디어숲에서 출판하였다.

총6PART의 구성으로 우리 현실에서의 의대 입시 구조 파악을 하고 주거지역 교육구조를 파악한 현재 우리나라 고교 현황과 학습 성향 파악를 통해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환경을 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에 맞추어 의대 입시를 어떻게 다가가야할지를 계획할 수 있도록 입시 전략 세우기와 생활기록부 콘텐츠, 의대면접 콘텐츠까지 의대를 향한 로드맵을 순차적이며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의대와 약대, 치의예등의 학과를 선택하고 의학전문직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은 해마다 점점 더 많아지는 것을 느낀다. 무엇때문일까? 또한 의예과는 의전원에서 의대 체제로 전환이 완료되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했던 2019학년도, 2020학년도에는 2922명을 선발했고 2021학년도에는 강원대 의전원이 의대로 전환되면서 2977명을 선발하였다.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의 감소 염려에도 불구하고 고령화사회로 인한 의료인력의 필요에서 일까?
현실의 의대 입시를 지켜보며 치열함을 느끼게 되었다.
물론 의대는 항상 최상위권의 이과계열 학생이라면 도전해 보고픈 인기학과였으며 이제는 인문계열의 최상위권 학생에게도 열린 의대 입시이지만 왜 이렇게 더욱더 경쟁의 꼭대기에 있는지 ...... 우리 사회의 현실이 염려되기도 한다.

동네에 교회만큼 많아진 병원.......그러나, 둘러보면 알 수 보이는 것은 사라져가는 산부인과에 늘어만가는 성형외과, 피부과, 통증의학과.......
자본주의 국가에서 당연한 현상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최상위권의 인재들이 인류를 위한 과학자의 길을 향해 흔들림없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래보는 마음도 남는다.

이 책은 의대를 준비하는 의대 지원생들에게는 최고의 길잡이가 되는 책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 한권에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꼭필요한 모든 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담았음에 의대 실전 대비 최고의 수험서임이 확실한 책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의대 입시 제도를 꿰뚫어 보는 저자들과 감수한 이들의 글을 보며 우리나라의 고등생활과 현실의 입시에 무언가 아쉬움이 남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