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 21세기 시선으로 읽는 동양고전
박찬근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의견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1. 사서 삼경의 해석을 담아 강의하고 책을 편찬하는 것이 내 오랜 꿈 중에 하나인지라, 이를 이미 이루어낸 작자와 책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작가는 교육자의 길을 걸으며 꾸준히 사서삼경을 비롯한 심오한 한학의 세계를 탐구하고 강의하며 그 지혜를 널리 전파해왔다.

2. 중용은 이도 저도 아닌 '회색인'의 대표가 아니라 '깊이 있는 절제력많으'을 뜻한다. 많은 사람이 '중용'이라고 하면 무난하고 평범한 태도 쯤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설명하는 중용은 그런 얄팍한 중돠 아니다. 그것은 깊이 있는 자기 성창에서 비롯된 균형감각, 그리고 상황에 따라 가장 알맞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유연한 지혜를 말한다.

3. 저자는 중용의 여러 주제에 대해 1) 주자의 주석으로 읽는 중용 -> 2)현대적 해석 -> 3) 일상의 중용 실천 세 단계로 고전을 구체적으로 현대 사회에 접목시킨다. 이러한 과정을 독해 독자는 어려운 내용인 중용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학습할 수 있다.

4.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은 결국 고전 속에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중용'을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고전의 문장 하나하나가 현대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고민하여 독자에게 던져준다. 경쟁보다는 조화를, 분노보다는 절제를, 자기 과시보다는 내면의 성숙을 강조하며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 21세기 시선으로 읽는 동양고전 중용, #박찬근,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