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렛뎀 이론 - 인생이 ‘나’로 충만해지는 내버려두기의 기술
멜 로빈스 지음, 윤효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이 글은 컬처블름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의견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어느 새 베스트셀러 1위가 되어 버린 렛 뎀 이론, 컬쳐블룸에서 협찬을 받았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후기가 늦어지고 있었는데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는 소식을 들으니 다시 한번 찬찬히 정독하게 되었다.
2. 이 책에서 일관적으로 추천하는 삶의 태도는 단 하나이다. let them. 어떤 일이 일어나든 개인화 시켜 감정을 추동시키지 말고 있는 그래도 '그런 일이 있었구나~'하며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이는 비틀즈의 노래 'let it be'부터 시작해서 마이클 싱어와 에크하르트 톨레의 저작과 그 궤를 같이한다. 다른 사람의 판단, 반응, 기대, 인정 욕구 등을 버리고 내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찾아 그것에만 집중하는 삶을 안내하고 있다.
3. 그렇다고 해서 let them이 무조건적 포기나 수동성을 뜻하지는 않는다. 즉, 타인을 그대로 두는 대신 내가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반응할지 스스로 책임지라는 것이다. 책은 톨레나 싱어의 저작보다 훨씬 실용적이다. 저자는 이 이론을 삶의 여러 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8가지 핵심 주제고 안내한다. 그래서 더더욱 실용적이다.
3. 그러나 이 책 역시 만병통지약은 아니다. 데일 카네기의 저서로부터 현재까지 이르기까지 비슷한 방향을 다룬 책들은 여럿 나왔으나 항상 문제는 독자의 적용의 문제였다. 이번에는 다독하며 삶의 각 부분에 적용시켜 보고자 한다.
마음 편하게 살자 이제부터는




# 렛 뎀 이론, #멜 로빈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