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신과 의사 김지용의 마음 처방전 - 지친 마음을 위한 감정 치유 필사책
김지용 지음 / 싸이프레스 / 2025년 8월
평점 :
이 글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 의견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1. 유투브 채널 '뇌부자들'로 알려진 정신과 의사 김지용 선생님의 필사책이다. 개인적으로 필사책을 좋아하진 않는데, 큰 채널의 유퀴즈에도 나온 유명한 선생님이라 과연 어떤 문구를 추천하실지 궁금하여 읽어 보았다.
2. 책은 총 70개의 필사용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문장들은 모두 저자가 이런저런 곳에서 언급한 '본인의 문장들'이다. 저자가 출간한 책, 유튜브 채널들에서 했던 어록들이 실려 있다.
3. 굳이 써봐야 하나 싶은 필사책이지만, 쓰는 과정에서 문장은 선명해지고, 그 선명해진 문장은 하나의 단초가 되어 인생을 돌아보게 한다. 읽고 쓰다가 기억에 남는 몇 가지 구절이 있어 공유해본다.
"어떤 결정을 할 때 고민을 많이 하고 결정하지만, 사실 신중하게 생각한 대로 흘러가지만은 않죠. 인생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으니까요. 내 선택은 수많은 변수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에요. 인생의 불확실성을 통제할 수 없단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더 자유로워질 수 있어요."
"요즘 현대사회는 초연결되어 있어요. 사람들끼리 계속 어울리게 되어 있죠. 그러다 보니 너무 같은 모습을 원하는 것 같아요. 공장에서 찍어 낸 물건처럼 똑같은 걸 요구하다 보니 ADHD나 아스퍼거 증후군처럼 독특한 모습을 지닌 사람이 더 공격받고 위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약점도, 강점도 지닌 존재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정신과 의사 김지용의 마음 처방전, #김지용,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