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인터넷, 모바일인터넷의 빠른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끊임없이 등장하면서 전통적 가치사슬은 파괴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구독 모델에서는 기업의 가치 창조, 가치 전달 및가치 획득이라는 3대 요소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융합되기 시작했다. 선형 가치사슬이 점차 무너지면서 가치 창조-가치 전달-가치 획득이라는 삼위일체형 협동 가치사슬 모델로 진화하고 있다. 즉 가치의창조과정과 전달과정이 통합되고, 기업이 가치를 창조하는 한편 가치를 전달하면서 이와 동시에 가치를 획득하고 있다.
(Worktile) - P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