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 저성장 시대 고속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경제 패러다임
마오웨이 지음, 이지은 옮김 / 보아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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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리 공식과 그 배후의 원인과 결과의 작동원리와 구독 모델하에서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는 비결을 알아보았다. 구독제 기업은 일정 수준의 매출이 발생한 첫해를 기점으로 잡아 기존 사용자 유지와 신규 사용자 유입을 함께 추진하면 매년 일정한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성장이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은 기업이 경영을 지속하는 기간이다. 그 기간이 길수록 기업의 매출(복리종가)은 높아지고 기업의 가치 역시 증가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구독 모델의 기본 비즈니스 논리는 복리식 사고방식으로, 구독 모델 역시 복리식 사고방식의 강화 회로 논리와 완전히부합한다.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양질일수록 고객의 유지율과 전환율은 높아진다. 매년 새로운 고객이 다음 해에는 기존 고객이 되고, 기존 고객의 갱신 매출이 늘어나게 된다. 기존 고객으로 인한 매출의 증가는 기업이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자금을 투입할 수 있도록 한다. - P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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