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개인의 시대다
은서기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서 안그래도 힘든 취업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그럼 취업만 하면 걱정과 고민이 없을까요? 요즘은 'N잡'이라는 단어를 흔히 들어볼 수 있는 만큼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저만 해도 '어떻게 하면 부수입을 조금 더 늘릴 수 있을까?' 고민을 하고 있으니까요.


전에는 TV에 나오는 직업과 '사'로 끝나는 직업만이 돈을 잘 번다고 알고 있었는데, 요즘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요즘은 '인플루언서'가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죽하면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중 TOP 5에 '유튜버'가 있을까요. 실제로 가끔 뉴스에서 유튜버들의 수입을 보면 대기업 보다 많이 버는 유튜버들도 많기도 하고요. 이제는 꼭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SNS에 나를 노출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 개인의 시대다》는 이렇게 변화된 시대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어보니 SNS는 이제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아요. 'SNS는 시간 낭비'라며 하지 않는 사람들이 오히려 시대에 뒤떨어지는 사람이 될 수도 있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죠.


'나는 내세울 게 없는데 SNS를 어떻게 하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이 책을 읽으면 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개인의 시대다》에는 개인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한 7가지 핵심 법칙을 알려주거든요. 또한 드러나지 않은 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을지 알려주는 가이드인 노출 플랫폼도 제공을 합니다. 이 노출 플랫폼 단계를 따라 나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노출하고 싶은 나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어요.


저는 이미 블로그를 6년 넘게 운영 중이고 인스타그램도 5년 넘게 운영 중이지만, '지금 이 시대에 맞는 방향으로 운영 중인가' 스스로 의심이 들어서 이 책을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취미 생활로 나의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 시작을 했던 SNS인데, 하면 할수록 부수입 수단으로 조금씩 욕심이 나는 건 사실이더라고요. 《이제 개인의 시대다》를 읽었으니, 다시 마음을 다잡고 재정비를 해야겠습니다.


SNS를 운영하시는 분들, 그리고 선뜻 시작할 용기가 나지 않는 분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