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정보보안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9
강지선 지음, 시소 그림, 임희석 감수 / 국일아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보는 내내 아들이 되게 신나 하면서 


해커가 뭐하는 사람인 줄 아냐. 

착한 사람이냐? 나쁜 사람이냐? 

블랙해커는 나쁘지만 화이트해커는 착한 사람이다.


이러기에 저는 무슨 지구방위대 같은 전대물 생각했지요. 



이 정보보안 전문가가 될거야!는 개인 스마트기기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리고 아이들이 소유하는 현재에는 한번쯤 보고, 보여주시기는 추천합니다. 특히 초중의 어린 학생들에게는 더불어서 이를 인용해서 벌어지는 성범죄등도 미연에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강수호와 정우주. 두 친구에요. 탐정이 되고 싶어하는 수호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정보보안에 대한 공부를 많이하는 우주의 정보보안 전문가인 아버지를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해요. 대박 싸우는 두친구.


우주와 싸운 수호는 씩씩거리면서도 우주가 신경쓰이는데..이런 스마트폰을 해킹당하고 맙니다. 

전화가 멋대로 받아지고, 혼자 울리고. ㄷㄷㄷ 이상해졌어요. 

알고보니 나쁜 해커에게 해킹을 당했습니다. 24시간 내에 자신이 내는 문제를 풀지 않으면 모든 정보를 빼앗겠다는 협박을 당해요. 

결국 수호는 우주에게 도움을 청하고 둘은 어른들의 도움을 받기 위해 움직입니다


라는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우리는 전문보안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어요.


🌺블랙해커와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는 우리가 알고 있는 불법적인 일은 저지르는 해커들을 이야기 하고, 화이트 해커는 그런 해커를 막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지요. 


정말 우리편과 나쁜편을 나눈 용사물 같지 않나요?


🌺악성코드관리자는 악성코드를 감시하며 문제가 없도록 예방하고 치료할 백신을 개발합니다. 악성코드의 종류 및 특징을 분석하고 치료법을 연구하며 치료프로그램을 만드는 일도 해요. 악성코드는 우리 컴퓨터나 휴대폰에도 쉽게 깔릴 수 있으며, 그 프로그램 하나로 내 모든 정보를 빼앗길 수 있다고 해요.


🌺사이버포렌식 전문가는 PC, 휴대폰, 인터넷 상에 남아있는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단서를 찾아요. 숨기거나 훼손된 테이터를 복원하여 법적 자료로 만들어요.


🌺보안프로그램 개발자는 시스템 보안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시험도구(test tool)를 개발하고 보안유지 프로그램을 개발해요. 또한 악성 프로그램 치료방법을 개발해요.


🌺사이버보안 전문가는 정보시스템과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각종 공격을 예방하고 대처해요. 해커가 침투한 방식과 경로를 추적하며 해킹당한 시스템을 복구하고 재정비해요. 


이 책을 보면서 정말 괜찮다 싶었던건, 아이들에게 정보보안의 중요성. 더 간단히는 내 스마트폰이 어떻게 나쁘게 사용될 수 있는가. 또 어떻게 조심해야하는가. 


또한, 그런 일을 가능하게 해주는 전문가들에게 윤리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이렇게 잡시리즈에 나오는 직업들은 생소한 것 같으면서도 우리 생활과 밀접해있는 경우가 많아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