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리커버 에디션)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때알았더라면좋았을것들
#정여울
.
인간은 누구나 지나간 일에 대해 후회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지나간 과거에는 미처 몰라서 하지 못한 것들을 뒤늦게 깨달아 그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알려준다는 것은 의미 있고 좋은 일인 것 같다. 저자는 이 책에서 20대의 우정, 여행, 사랑, 재능, 멘토, 행복 등의 여러 주제에 대해서 이 시대의 20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
정여울 작가는 '기회'는 노력해서 다시 만들 수 있지만, '감성'은 노력만으로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놓쳐버린 '감성'에 대하여 좀 더 집중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고 한다.
.
그에 반해 나는 20대 시절에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게 안타깝다. 대부분 지금도 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그 때 했었더라면 내 인생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시절에 나의 삶의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이러한 책을 읽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
다들 그러하지만 나도 20대 시절에 쓰라린 경험도 많이 했다. 사랑하는 이와 이별도 해보고, 생애 첫 직장에서 상사와의 마찰로 하루하루 지옥같은 회사생활을 할 때도 있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정말 사소한 일이었지만, 그 때는 얼마나 힘들었었는지...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를 가장 가까이에 있는 부모님이나 여자 친구에게 전가하기도 했었다. 지금 어른?이 되어 돌이켜 보니 그 땐 참 어리석고 미성숙했던 것 같다.
.
그렇다면 어른이란 무엇인가? 어른이라는 것은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질 줄 알고,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청하거나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어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
나도 핑계를 대 보면, 그 당시에는 내게 닥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어디에 부탁을 해야하는 지 몰랐다. 그 당시에 멘토가 있었거나, 책을 많이 읽었더라면 좀 더 수월하게 그 문제를 해결했을지도 모른다. 이런 부분은 참 아쉽다.
.
그래서 나는 이 시대의 20대들에게 조언하고 싶다. 책을 가까이 하고 가능하면 많은 곳을 다녀보라고...어디로 어떻게 가야할지 막막할 때 책보다 좋은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주는 매개체가 있을까?
.
.
< 좋은 글귀 >
.
“여행자가 되면, 평소의 내가 아닌 또 다른 내가 되어 나 자신의 삶을 조감할 수 있다.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다. 언제든 떠날 수는 없더라도 나는 늘 떠날 궁리를 하는 것이 좋다. 평소의 나로부터 있는 힘껏 탈주하여, 마침내 이전과 전혀 다른 새로운 나 자신에세로 더 멋지게 되돌아오는 모험. 그것야말로 여행이 가진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매력이기에.”(52쪽)
.
"타인의 재능을 발견해주고 북돋아주는 일이야말로 정말 기분 좋은 일이다."
.
"교육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가장 빛나는 힘을 끌어내는 일이다."
.
"취미란 내가 어떤 사람인지 탐구하기 위한 끝없는 모험이다."
.
"나는 사실 서른이 훨씬 넘어서야 내가 진정으로하고 싶은 것을 깨달았다. 신기하게도 서른이 넘어서야 찾은 꿈은 전혀 늦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꿈을 찾기 위해 겪어온 모든 실수와 방황이 내 글쓰기에는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에게 맞는 꿈 찾기의 속도란 없다. 나만의 속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려면 의미 없어 보이는 시간, 낭비되는 것처럼 보이는 시간을 버틸 수 있는 자긍심이 필요하다."
.
"강의를 듣는 것도 책을 읽는 것도 공부지만, 정말 소중한 배움의 시간은 '혼자 있을 때' 찾아온다. 지식을 흡수하기만 하고 그것을 진정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없다면, 지식은 쉽게 흡수되고 쉽게 휘발되어버리는 정보에 그치고 만다. 우리에게는 배움을 오랫동안 혼자 곱씹을 시간이 필요하다."
.
.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 #독서스타그램 #book #멘토 #성장 #bookstagram #북리뷰 #책리뷰 #리뷰 #글 #글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