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닐 - 기적의 진통제는 어쩌다 죽음의 마약이 되었나
벤 웨스트호프 지음, 장정문 옮김 / 소우주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펜타닐
#벤웨스트호프
#소우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많은 이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지역사회를 초토화하며 정부 기관을 혼란에 빠뜨린 유해하고 불법적인 합성 마약 산업에 대한 최초의 심층 조사 보고서!」 _소개글




몇 달 전, 뉴스를 통해 본 마약으로 인해 ‘좀비 도시’가 되어버린 미국 필라델피아 켄싱턴의 모습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달러의 나라 미국이란 대단한 나라에서 어째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약물성 마약 중독이 55세 미만 성인의 사망 원인 1위가 될 때까지 미국 정부는 무얼 한 건가!




마약 청정지역이었던 우리나라 강남 학원가에 등장한 마약 음료 사건을 보고 대한민국도 안전지대에서 벗어난 것이 아닌지 우려가 되는 시점에 이 책을 읽게 되어 더 집중하게 됐다. 마약은 우리 삶과 먼 이야기였고 극소수의 사람들만의 문제라고 막연하게 생각해왔는데 한 도시를 집어삼키고 수많은 목숨을 앗아가고 있으며 다크웹을 통해 그 높은 위험성에 반해 접근성은 너무 쉬워지는 현상을 보며 생각이 달라졌다.


마약은 꼭 힘든 현실을 도피하려거나, 인생이 너무 지루해 더 강한 쾌락을 찾는 사람들만 중독되는 게 아니었다. 생각보다 많은 미국인이 처방받은 약으로 인해 의도하지 않게 약물에 중독되고 있었다.



수상경력이 빛나는 탐사 전문 기자인 저자 벤 웨스트호프는 로스앤젤레스 갱단부터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 분쟁, 정부의 부정부패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를 다뤄왔다고 한다. 이 책은 무려 160명과의 인터뷰와 수백 건의 문헌 검토에 더해 전 세계 마약 거래 현장 및 실험실에 직접 위장 잠입해 얻어낸 결과물이다.




폴 얀센이 개발해낸 기적의 진통제 펜타닐의 중독성 문제, 펜타닐 유사체의 무한 생성으로 검증되지 않은 약물의 불법 유통, MDMA가 사람들의 정신에 도움이 될 잠재력이 있다고 믿었던 사이키델릭 화학자 사샤 술긴의 의도와 달리 MDMA가 불순물과 섞여 위험한 마약으로 둔갑해 레이브 무대로 뻗어 나가는 과정, 각국의 마약왕, 검사를 피하기 위해 사람들이 선택한 가짜 마리화나 K2의 강력한 효과와 금단현상, 부유한 교외 지역인 텍사스주 맥키니의 우등생들 사이에 유행한 가짜 LSD(환각제) N-폭탄, 폭력과 살인이 난무한 멕시코 카르텔, 공식적으로는 펜타닐을 통제하겠다 하고 암묵적으로 펜타닐 전구체 개발과 수출을 독려(?)하는 중국의 이중성(신 아편전쟁이라고도 불림) 등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며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로운 시도와 개발은 대체로 좋은 의도로 시작되지만 항상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더 새롭고 좋은 약물을 만들기 위한 연구가 악덕 화학자나 마약 제조 판매자로 인해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 펜타닐 유사체와 합성 카나비노이드로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게 되니 말이다.
화학 구조를 조금 변형해서 (아직은) 합법적인 신종 마약을 끊임없이 생산해서 무책임하게 판매하는 중국 거대 기업 위안청의 행태에 정말 화가 났다. 그런 기업이 여러 상을 받고 국가로부터 제도적 지원까지 받았다니 오로지 목표한 개발과 성장에 눈이 먼 게 아닌가 싶다.



저자는 지금까지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가 마약 문제에 대처해온 불법화와 감금, 처벌의 방법이 옳지 않다고 말한다. ‘피해 감소’ 정책을 소개하고 실제로 마약을 불법화하지 않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돕는 마약 투여실을 운영하고 있는 슬로베니아의 사례를 소개한다. 마약을 권장하는 것도 아니고 무슨 투여실이냐! 노발대발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 또한 아직 어느 것이 옳은지 판단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안 하던 사람도 마약을 하게 되진 않을지, 그 세금을 어떻게 감당할지 등의 우려에 대한 답도 꽤 명확하게 해준다. 그럼에도 아직 많은 나라가 망설이고 있고 판매자조차 그 성분이 무엇인지 확실치 않은 마약을 판매하고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



당장 내 일은 아니지만, 꼭 알아야 하고 대비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교육과 안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제발, 유럽과 미국의 축제에서 마약을 하는 문화와 사이키델릭 문화가 우리나라에는 퍼지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