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skanam > 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
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제임스 M. 배너 주니어.해럴드 C. 캐넌 지음, 이창신 옮김 / 풀빛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교사된 자의 모습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다. 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그 역할이나 해야할 행동을 달라질 것이다. 단순히 직업으로 여기느냐, 아니면 사회를 유지시켜 나가는 성직으로 볼것이냐에 따라 그 역할 행동을 달라질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직업으로서의 교사의 모습을 그리고 있지 않다.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학생을 대할수 있는 전인적 인격을 소유하도록 노력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학생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연민, 그리고, 기대의식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유도해 내는 자가 교사라고 말한다.

이러한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교사란 참 힘든 것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자신이 가진 교과지식에 정통해야 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익히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교수법을 새롭게 개발해야 하며,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해야 한다. 또 사회적인 도덕적 의무를 계속 실천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질서의 소중함을 가르쳐야 하고, 학생들을 학습에 즐겁게 임하게 하기 위해 상상력도 풍부해야 한다. 학생에 끊임없는 연민을 갖고 있어야 하며, 학생의 한계를 인정하고 무한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끊임없이 자신의 인격을 도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자신이 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숨이 탁 막힌다. 교육학 개론에나 있음직한 성직관으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참 좋은 말이구나하는 생각이 강하게 들게 된다. 그런데, 과연 이것을 실천할 수 있는 교사가 얼마나 많을까 생각해 보게 한다. 이 사회는 교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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