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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평론 2023년 가을호 - 통권 183호
녹색평론 편집부 지음 / 녹색평론사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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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수라갯벌을 담은 한 편의 시와 같은 영화 <수라>에 대한 글이 이번 <녹색평론>에 실려 반가웠다. 황윤 감독이 <수라>를 만들어 개봉하기까지의 과정을 쓴 글이다. 정부는 수라갯벌을 파괴하고 그 자리에 새만금신공항을 지으려 하고 있다. 정부가 이 계획을 취소하고, 색색의 새들을 비롯해 다양한 동식물의 삶터인 수라갯벌을 보존하기를 촉구한다.

 

<녹색평론>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다뤄주길 바랐는데, 바람대로 이번 호에서는 여러 글에서 오염수 방류의 문제점, 근본적으로는 핵발전의 문제, 그리고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민주주의의 위기 등을 깊이 있게 다룬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거의 영원히 남을 유독한 핵폐기물을 계속 만들어내는 핵발전에 대해 더 많은 사람이 논의해 우리 세대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과 그 후대에게도 바람직한 결정을 하기를 바란다.

 

자급에 대한 마리아 미즈의 글에서는 독일에 있는 국제 공동텃밭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난민 여성들은 자선에 기대지 않고 자급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텃밭을 갖고 싶었다. 그리하여 교회한테 땅을 받아 함께 밭을 가꾸기 시작했고, 이런 공동텃밭이 독일에 70개가 있다고 한다.

 

나도 가족들 먹을 것을 심고 거둘 논밭이 가까운 곳에서 살고 싶다.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숲과 도서관이 있다면 참 좋겠다. 산 너머 뜨는 해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고 산 너머 지는 해를 보며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는 집이라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인류는 생명체로서의 자기자신을 표현하면서 천지자연과 하나가 되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을까? 물론이다. 그것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택하는 일이다. 우리 각자가 진실로 보람 있는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자주적이고 협동적인 삶의 방식을 복원하여 우리 자신을 산업자본주의의 성장동력에서 해방시키고, 땅과 바다를 보살핌으로써 기후위기에 근본적으로 대처하고, 인간성을 회복하여 거대 기계체제의 부속품이 되는 일을 단호히 거부하는 행위 속에서 혁명이 싹트고 있다.”(<녹색평론> 10-11, 김정현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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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평론 2023년 여름호 - 통권 182호
녹색평론 편집부 지음 / 녹색평론사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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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해결해나가야 할 과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해결하기 위해 힘쓰는 사람들이 있다. 내게는 그런 사람들이 멋있어 보인다. 어떤 일이 때로는 불가능해 보이더라도 결과에 상관없이 이 세상에 필요한 일, 우리가 할 일이기 때문에 묵묵히 하는 사람들.

 

“<녹색평론>이 일관되게 관심을 가져온 주제는 지속가능한 문명, 즉 좋은 삶과 사람살이의 근본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142). 많은 사람이 더 많은 돈을 좇아 달리는 이 시대에, 삶에 본질적인 질문을 놓지 않고 다른 삶도 있다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간다면 다른 세상도 가능하다고 말하는 목소리가 있어 고맙다.

 

나는 여러 해 동안 <녹색평론>을 읽으며 다른 생명들과 조화롭게 살아가기, 민주주의, 기본소득, 탈핵 같은 중요한 문제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이번 복간호는 기후위기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고, 전쟁이 민중의 삶과 생태계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기후위기도 악화시킴을 지적한다.

 

이번 호에서 특히 좋았던 글은 자치의 회복에 모든 것이 달렸다였다. 인간 삶의 토대인 농사에 대한 이야기인데, 도시인의 편리한 삶은 농촌의 희생에 기대고 있다는 사실이 숨겨져 있고, 농촌을 파괴하는 것을 막으려면 정치제도를 개혁해 자치를 부활시켜야 한다는 내용이다.

 

조화로움 속에 몸을 맡기다란 글도 좋았다. 이 글을 시작으로, ‘자급을 주제로 다양한 필자의 글을 소개할 예정이라니 반갑다. 이 글의 필자는 토종씨앗을 지키고 전통농법으로 농사짓는 농부로, 자급하는 삶의 평화로움과 아름다움을 나눈다.

 

지금 자연의 순환에 직접 참여해 농사를 짓고 생활용품을 만들고 최소한의 소비를 한다면 어떤 미래도 두렵지 않다.”(193)

 

앞으로도 <녹색평론>함께 행복하게 사는 길에 대해 계속 이야기해주길, 그 길을 같이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 세상이 변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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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잉? 보랏빛소 그림동화 26
최진우 지음, 안예나 그림 / 보랏빛소어린이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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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 그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따스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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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의 이름으로 - 가짜 민주주의, 세계를 망쳐놓다
이보 모슬리 지음, 김정현 옮김 / 녹색평론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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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의 뜻은 민중이 스스로 통치하는 것이다. 선거로 뽑힌 소수의 대표자(정치인)들이 대다수 시민의 뜻대로 정치를 하는가? 대표자는 대개 부유한 엘리트다. 이 대표자들은 대부분의 경우 민중을 위하지 않는 것을 우리는 보아왔다. 지금 정치, 경제제도 속에서 다수의 시민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기 어렵다.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책이 우리의 뜻과 다르게 수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민중의 이름으로는 우리가 어떻게 해서 선거대의제를 민주주의로 착각하게 되었는가를 밝히고, 진정한 민주주의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이야기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금융통화제도를 살펴보는데, “화폐에 대한 통제야말로 모든 권력에서 근원적인 중요성을갖기 때문이다(83).

 

대의정부는 은행이 돈을 만들어내 통화공급을 장악하게 허용했다지금 사용되는 돈 가운데 거의 대부분이 실제 현금이 아니라 은행이 만들어낸 돈이다은행은 실제로는 갖고 있지 않은 돈을 사람들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챙겨 많은 돈을 번다.

 

모든 시민이 자신에게 마땅히 주어져야 하는 돈을 바로 내일 당장 현찰로 요구한다면 정부와 은행들은 붕괴할 것이다혹은 이 시스템은 즉각 개혁을 단행해야 할 것이다!”(89)

 

실제로는 없는 돈을 만들어내는 금융시스템은 근대 영국정부와 은행의 합작품으로, 다른 나라들로 퍼져나갔다. 은행이 만들어낸 돈은 어떠한 실물로도 뒷받침되지 않으므로 사기를 치는 것이라고, 미국의 2대 대통령 존 애덤스는 말했다(120~121).

 

전에는 자립적으로 살던 많은 민중이 이러한 금융통화제도 속에서 자립기반을 잃게 되었다. 이 책은 이 제도를 개혁할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포함해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한 제안을 내놓는다. 정치제도 개선안은 시민의회 등 다양하다.

 

민주주의는 시민들의 정치 참여로 이루어진다. 부유한 소수의 사람은 더욱더 부유해지고, 다수의 가난한 사람은 가난에서 벗어나기 힘든 사회시스템 속에서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많은 시민이 가족들 먹을 것을 기를 자그만 땅과 작은 집과 같은 자립기반이 없이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거나, 일자리를 구할 수 없어 고통받고 있다. 이 시점에, 다음 문장은 매우 의미심장하게 다가왔다. “자본의 최대의 적()은 자립한 삶이다”(69).

 

다수 시민의 삶이 소수 권력자의 결정에 흔들리지 않고, 누구나 자신의 삶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는 사회를 위해 우리가 함께 힘쓴다면, 우리는 진정으로 민주적인 공동체에서 더 자유롭게 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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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 3 발언 3
김종철 지음 / 녹색평론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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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걸려 방에서 격리 생활을 하며 더욱 절실해진 소망은 푸른 하늘을 보고 싶다, 흙을 밟으며 살고 싶다였다. 머리 위론 미세먼지 가득한 뿌연 하늘, 발밑으론 흙을 다 덮어버린 콘크리트이런 환경에서 건강을 원하는 것은 요행을 바라는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는 흙도 숨을 못 쉬게 막아버리고 우리 자신이 숨 쉴 공기도 더럽혀왔다. 이를 포함해 갖가지 방법으로 생태계를 괴롭히다 결국 전 세계적인 병을 출현시킨 것은 필연일 것이다.

 

격리 중에 김종철 칼럼집 발언 Ⅲ》을 읽었다. 저자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투명하게 진단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료하게 제시한다. 즉 온갖 사회 문제는 근본적으로 극심한 경제적 불평등에서 온다는 점을 지적하며, “극소수 기득권층의 사익을 돕는 수단으로 타락해버린 국가권력의 오용을 바로잡고 민주정치를 이루는 것이 긴급함을 말한다(113).

 

저자는 선거 제도하에서는 돈 있는 엘리트만이 뽑힐 수밖에 없음을 역사적으로 밝히고, 시민들의 직접 자치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나 역시 우리 삶에 영향 미치는 사안을 평범한 시민들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데 동감한다.

 

그래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시민의회제도에 귀 기울여졌다. 기존 국회와 별개로, 무작위 추첨으로 시민대표들을 뽑으면 평범한 시민들이 고르게 뽑힐 수 있고, 이렇게 구성된 시민의회에서 국가의 중요 현안에 대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며 토의와 숙의를 통해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109~110). 기후위기 대응 등 여러 중대한 문제에 대해 시민의회 제도를 운영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후위기는 중요한 문제인데도 특히 우리 사회에서는 여전히 진지하게 다루고 있지 않다. 저자는 코로나 사태와 기후변화의 원인이 환경파괴임을 지적하며, 그 근본적 해결책으로 기후변화를 초래하는 원인인 화석연료 의존적 경제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와 자원의 순환적인 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로 신속히 전환하는 것을 제시한다(225~226).

 

기후위기에 대응하려면 화석연료 의존적인 기존의 생활방식을 벗어나는 개인적 변혁이 필요하다. 그리고 개인적 실천만으로는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이와 병행해 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필수다. 즉 전 세계 많은 과학자가 밝힌 대로 화석연료 사용량을 2030년까지 지금의 반으로 줄여야 하는데, 시민들이 결집해 정부에 이 목표를 이루라고 요구하는 것이 시급하다.

 

저자는 우리 사회와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 끝에,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를 묻는다. 그러면서 우리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건강한 먹을거리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좋은 농사와 노동, 비옥한 흙과 맑은 공기와 물,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좋은 인간관계와 공동체적 연대임을 이야기한다(227). 현대 사회에서 농사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은 극소수이지만, 먹을 것 없이 살 수 있는 사람은 없으니 삶의 기반은 농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에서 언제나 중요한 농사를 저자는 강조하는데, 특히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존경심을 담은 글이 마음을 움직였다.

 

땅을 돌보고 생태계를 보전하며, 사람과 사람이 좀 더 평등하게 서로 보살피면서 함께 살자는 것이는 사실 매우 상식적인 발언인데, 저자의 이러한 발언이 여전히 상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현실은 우리 시야가 너무 좁아져 있음을 보여준다. 눈앞의 이익과 당장의 편리함만 추구하면서 다가오는 파국에 눈을 감기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생태문명을 만들어가는 것이 슬기로운 태도일 것이다.

 

지금까지처럼 생태계를 계속 파괴한다면 심각한 기후파국이 닥칠 뿐 아니라, 코로나 이후로도 각종 신종 바이러스가 유행할 텐데, 그렇게 건강과 생명을 위협받고 자유를 잃기보다 자연과 어우러져 사는 것이 우리에게도 낫지 않은가?

 

석탄화력발전을 멈추고 자가용 사용을 줄이면 온실가스뿐 아니라 미세먼지 유발물질도 크게 줄어들 테니 공기가 더 깨끗해질 것이다. 희뿌연 하늘을 아름다운 푸른빛으로 바꾸고 앞으로 살 만한 세상을 만들 수 있느냐는 지금 우리 손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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