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이토록 도움이 될 줄이야 - 지금보다 더 나은 당신의 내일을 위한 철학 입문서
나오에 기요타카 엮음, 이윤경 옮김 / 블랙피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

1.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2.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인생관, 세계관, 신조 따위를 이르는 말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 표준국어대사전

'철학'이라고 한다면 어쩐지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파헤치는 학문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까요. 그것도 아니면 제가 이해하기에는 너무나도 어려운 이야기를 하는 수 많은 철학자들의 생각 때문일까요.

이유가 어찌 되었건, 철학이라는 것은 어쩐지 어렵다는 느낌을 받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매번 철학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각, 행동 나를 구성하는 무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어쩌면 어떠한 타당성을 찾기 위함이 아닐까 합니다.

책을 펼치자 나타나는 이 책 사용어쩐지 흥미를 자극했습니다.

하나의 실용서 처럼, 어떤 과목의 문제집 처럼 책의 사용 방법을 적어 뒀다는 것에서 철학 초심자에게 딱 걸맞습니다.

[문제 도입]

대화문

생각해 볼 만한 질문

[고전 읽기]

고전 한 구절과 그에 대한 설명

[알아두면 쓸모 있는 철학 포인트]

[나만의 철학 세우기]

[오늘의 철학자]

책의 구성을 따라서 천천이 좇아가는 것. 그것이 이 책을 읽는 방법입니다.

조급해 하지 않고 천천히 읽어가며, 무작위로 지식을 머릿속에 구겨넣는 것이 아니라 제시한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유명한 철학자의 말과 일화를 인용하기만 한 책이 아닌, 독자 스스로가 생각을 하도록 이끄는 면에서 훌륭한 책이라고 봅니다.

철학, 이토록 나에게 도움이 될 줄이야

철학, 이토록 사회에 도움이 될 줄이야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다루는 주제가 어쩐지 익숙한 상황입니다. 특히 저는 왜 다이어트는 실패할까? 50p 가 눈에 먼저 뜁니다. 왜 내 다이어트는 항상 실패하는가!



이렇듯 이 책은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처했을 상황 속에서 사람들의 행동 패턴과 심리, 생각 속에서 철학적인 면모를 발견해 나가도록 되어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의 실생활 속에 적용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삶에 도움이 되는 철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 사용 설명서'에도 적힌 것처럼 주제마다 대화문으로 시작합니다.

하나의 대본을 보는 것 처럼 이 대화문이 참 재미있습니다. 언젠가 제가 친구와 또는 부모님과 나눴을 법한 일상속의 평범한 이야기.

특수 상황이 아닌 뉴스를 보면서, 학교를 다니면서, 일을 하면서 누구나 한번씩은 겪어봤을 상황을 철학적 토론 주제로 설정한 면이 보다 책 내용을 쉽게 느끼게 했습니다.

게다가 그저 재미있는 대화, 독자가 생각해 볼 수 있게 질문을 하는 것 이외에도 일반 철학서적과 같이 전문적인 철학 지식 또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학 지식도 빼놓지 않고 얻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글로 줄줄이 설명하는 것이 아닌 깔끔하게 필요한 부분만 눈에 잘 들어오게 정리해 두어 복잡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좀 쉬운 철학책 어디 없을까? 고민하고 있었던 분들이 한번쯤 접해 보았으면 하는 책입니다. 모두 철학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