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 타임은 위의 사진과 같은 네 단계의 과정을 거쳐 작동합니다.
1. 하이라이트 : 초점을 선택하는 것으로 하루하루를 시작하라
메이크 타임의 첫번째 단계인 하이라이트에서는 하루동안 어떤 일을 할 시간을 만들고 싶은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하루에 많은 일들을 할테지만, 하이라이트는 그 많은 일들 중 중심이 되는 셈이죠.
2. 초집중 : 방해꾼을 물리쳐 하이라이트를 처리할 시간을 만들어라
하이라이트로 선정된 일을 할 시간에는 초집중 해서 일에 빠져들 것. 하지만 집중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죠. 우리 주변에는 이메일, SNS, 인터넷 등의 수 많은 방해꾼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메이크 타임>에서는 이런 방해꾼들에 휘둘리지 않고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3. 에너지 충전 : 뇌를 충전하기 위해 몸을 돌보아라
저는 어떤 일에 엄청난 집중을 한다면 그 후에는 배가 고파져요. 그리도 일명 당떨어졌다는 그런 기분에 초콜릿 같은 단 군것질을 하기도 합니다. 하이라이트로 정한 일을 초집중 해서 해치우고 난다면 뇌는 모든 에너지를 다 써버렸을지도 몰라요. 그렇기 때문에 <메이크 타임>에서는 베터리를 충전하 듯이 운동, 건강한 음식, 잠, 휴식, 대화 등을 예시로 들며 에너지를 충전할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4. 돌아보기 : 시스템을 조절하고 개선하라
하루동안 내가 하이라이트로 설정한 일을 잘 해냈는지, 오늘 만족도는 어땠는지, 무엇을 했는지 간단하게 적어보며 하루를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한 일상을 돌아보며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지 더욱 더 향상된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는 단계인 것 같아요.
<메이크 타임>은 총 4단계의 항목을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면서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