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세계경제
피터 놀란 지음, 임정재 옮김 / 함께읽는책 / 200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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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다국적기업들은 고부가가치 상품과 서비스로 선진국에서 대부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반면 중국처럼 거대하지만 가난한 개발도상국은 제품의 유형과 품질에 따라 시장이 상당히 분할되어 있으며 수요도 저품질 저가 제품에 치중되어 있다. 지형학적 거리, 미개발된 수송과 정보 시스템으로 인해 선진국에 비해 시장이 상당히 분리되어 있는 것이다. 국내 중소기업과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내 대기업들은 지방의 중소기업에 비해 상당히 높은 임금을 지불해야 하고 복지 임금 부담까지 떠맡아야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유연하고 노동조합이 없는 중소기업과 달리 평생직장제를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대기업의 수많은 제품이 R&D에서 전혀 이익을 보지 못하는 미 브랜드 상품이다. 앞에서 야심찬 대기업과 무수한 중소기업이 국내 시장을 놓고 싸울 수밖에 없는, 무시무시한 투쟁의 본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테면 셔우강의 주요 제품은 저부가가치 건축물 철강이고 셔우강은 건축산업에 쓰이는 엄청난 양의 저품질 철강을 생산하는 향진기업들과 격렬한 전투를 벌였다. -14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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