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 파랑새가 있다
박형미 지음 / 소금나무 / 2006년 2월
절판


어느 날 한 사람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게이츠에게 물었다. '당신이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로 선정이 됐는데 그 비결이 무엇인가요?' 그러자 빌게이츠가 대답했다. "그것은 간단합니다.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고 회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회사의 전 직원 또한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다는 것이지요" 극히 평범한 대답 같지만 이 말 속에는 아주 많은 것이 내포돼 있다. 경영자는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하고 회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잘 알아야 한다. 그리고 회사의 전 직원들 역시 경영자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고 적극적으로 따라주어야만 회사가 발전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된 것도 어느 날 아침 우연히 이뤄진 것이 아닌 것이다. 그리고 빌게이츠는 덧붙였다. "경영자는 조직원들에게 가치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며 그들이 열과 성을 다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열 번 이상 얘기하지 않으면 한번도 않은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나는 열 번이 아니라 백 번 이상 강조했다. '작고 빠르며 투명하고 정직한 기업, 재미있는 기업을 만들자!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올바로 알고 이해하며 나를 따라서 함께 실천할 때 우리도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다. 어떤 좋은 비전일지라도 오너 혼자서만 갖고 떠들어서는 안 된다. 공유할 수 없는 비전은 이미 비전이 아니다. 실천에서 먼 것도 비전이 될 수 없다. 그것은 사기다!'-29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