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력 수업 - 우리 아이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특별한 공부법
히사마츠 유리 지음, 장지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어떻게 아이의 문해력을 키울 수 있을까?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문해력이 큰 숙제가 되었다. 일본에서 국어교실을 운영하는 저자 히사마츠 유리의 <관찰력 수업>은 문해력의 비밀은 '관찰력'에 있다고 전한다.


읽기 습관이 잘못 된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 띄엄띄엄 읽는 유형, 2) 주관적으로 읽는 유형, 3) 글자 그대로 읽는 유형이 있다. 우리 아이는 이 중에서 첫 번쨰에 해당한다. 성격이 급해서 그런 것 같은데, 그래도 꼼꼼하게 읽는 버릇을 들이면 쉽게 나아진다고 하니 다행이었다. 그런데 이 아이들의 공통점이 바로 관찰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휘가 부족하면 문해력이 오르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관찰력을 키우기 위해 저자는 여러가지 해결책을 제시한다. 육하원칙에 입각한 '한 문장 관찰 작문' 트레이닝이나 '계절 그림일기' 트레이닝 '오감작문' 트레이닝, 그리고 객관적인 눈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그림 관찰'트레이닝을 제시한다.


독서 후 바로 뒤따라야 하는게 글쓰기라는 점은 알고 있었다. 두가지가 유기적으로 발전되어야 아이의 문해력이 크게 상승하는 것도 알고는 있었지만, 아이에게 어떻게 글쓰기를 트레이닝 시켜야 할지 감이 잘 안 잡혔는데,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을 세밀히 관찰하고 그것을 자신만의 언어로 작문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문해력이 상승할 수 있다니 탈출구를 찾은 느낌이었다. 


이제 아이가 2학년이라 일기쓰기를 시켜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단순히 하루에 있었던 일만 적는 것이 아니라 위의 작문 트레이닝을 시키면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고, 내 아이의 유형을 파악해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트레이닝 방법이 실려있어 아이의  문해력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나와 같은 독자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