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은 90%가 구조다 (리커버 에디션) - 노력을 성과로 직결시키는 매뉴얼의 힘
마쓰이 타다미쓰 지음, 민경욱 옮김 / 푸른숲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브랜드, 무인양품. 심플하면서도 무인양품만의 독특한 분위기, 질 좋은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나 역시 집안에 무인양품 제품 몇 가지는 가지고 있다. 늘 승승장구 했을것 같은 무인양품도 38억엔 적자를 겪은 적이 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인 마쓰이 타다미쓰는 38억엔 적자를 낸 시기인 2001년에 무인양품의 사장으로 취임한다.


그가 중시한 것은 매뉴얼인 '무지그램'이다. 매뉴얼이 확실하면 장점이 많은데, 그가 책에서 언급한 내용은 이러하다. 

1) 개인의 감각과 경험에 의존하던 것을 회사의 재산으로 바꿀 수 있다. 

2) 누가 업무를 지도하더라도 같은 내용을 가르칠 수 있다.

3) 업무 공백을 보완할 수 있다. 

4) 일의 방식을 바꿈으로써 일의 방식을 바꿀 수 있다.


하나하나 맞는 말이다. 특히나 무인양품처럼 각지에 지점이나 상점을 운영하는 회사의 경우, 통일성과 업무 효율을 유지하는데 무지그램 같은 매뉴얼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유학시절 경험한 일본은, 매뉴얼의 나라답게 정해진 일에는 강하지만 약간 융통성이 부족한 면도 보였는데, 이 점에 대해서도 한번 만들어진 매뉴얼을 그냥 두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의견을 참조하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한다고 했다. 


이 외에도 부러운 기업문화가 꽤 있었는데, 정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조례 시스템'을 만들어 그날의 업무와 전달사항 등이 컴퓨터를 켜면 모든 직원에게 일괄로 보이게 되어 있다고 한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보이지 않는 식으로 회사에선 정보의 불균형이 만연하다. 주로 그 이면에는 근무 중 흡연이나 튼튼한 간을 보유한 자들의 음주가 있다. 


또 칼퇴근 문화가 있었는데, 같은 시간을 일하더라도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일하고, 휴식을 취해야 회사 입장에서도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직원의 건강도 지킬수 있으므로 이득이다. 


나는 마쓰이 타다미쓰 사장이 단순히 매뉴얼을 잘 만들어서 다시 경영을 정상화 시켰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매뉴얼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가 가장 잘 했던 건 '회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했기 때문에 그런 매뉴얼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이야기해도 문제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문제가 더 이상 문제가 아닌 것이 된다. 그러니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가 경영에서도 진리이다.  

 

회사의 구조와 문화가 회사의 운명을 좌우한다. 특히 회사가 위기에 빠졌거나 덩치가 커졌을 때 무인양품처럼 확실한 구조를 만들어 두었다면 그 구조를 구심점으로 다시 회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내 사업을 하는 것이 꿈인데, 이 책을 다시 읽으며 내 사업체에 적용할 고민을 하는 일이 가까운 미래에 펼쳐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