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해낼 당신에게
남상훈 지음 / 부크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며칠간 기분이 너무 우울했었다. 사소한 일에 내 자신에게 너무 큰 잣대를 들이대 스스로 의기소침하기도 했었고 나에게 주어진 일들이 너무 버겁기도 했다. 우울증 약을 그만 먹기 시작해서 그런걸까, 난 왜이렇게 모든것이 버거울까, 내가 인내심이 부족해서 그런건가 계속 내 탓으로만 마음이 갔다.


사실 나는 에세이를 크게 즐기는 편은 아니다. 그냥 누구나 겪을 만한 일을 비슷비슷하게 써놓은 것 같아서였는데 무척 건방지고 어설픈 생각이었다고 반성한다. 남상훈 작가의 <무엇이든 해낼 당신에게>를 읽고 크게 위안을 받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져야 할 건 인생의 참고서가 아니라 의미있는 삶이었다고, 고생했다고 스스로에게 말해 줄 수 있는 다정함이라는 걸 잊지 말기를." (31페이지), "너무 많은 걸 해내려고 최선을 다하지 말고, 잠시라도 좋으니 지금이 얼마나 아름답고 근사한지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마음의 여백을 가졌으면 한다." (51페이지) 


이런 문장들이 지금 내 자신이 '세간이 말하는' 대단하고 멋진 것에만 집중하느라 내 자신에게 다정히 대하는 것, 현재의 여유와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것을 간과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었다. 하마터면 큰일날 뻔 했다는 안도감인지, 아니면 무언가 해소되는 기분이었는지 눈물이 찔끔 나왔다. 


그냥 오늘보다 조금 더 나은 내일이면 되는 것을, 너무 한번에 많이 나아가려 하니 결국 지쳐 스스로 나가떨어질 뻔 했다. 아직 남은 날이 많고, 웃으며 조금씩 꾸준히 나아가다 보면 결국 내가 원했던 곳에 가 있을텐데, 그런 과정은 없이 한번에 그 목표에 다가가려 주변만 두리번 거리고 발만 빨리 달리고 있으니 마음이 지옥일 수 밖에. 


<무엇이든 해낼 당신에게>는 이렇게 삶에서 소소하게 행복을 찾고 자신을 돌아볼 문장이 가득하다. 애정이 담긴 눈으로 '그냥 조금 힘을 빼도 충분히 잘 하고 있는데 왜 그래~' 하며 다정히 말을 건네주는 친구를 만난 기분이다. 난 잘하고 있어. 더 잘하려 너무 애쓰지 않아도 돼. 그래, 오늘은 마음 편히 잘 수 있을 것 같다. 




*부크럼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