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겐 너무 예쁜 손님들 - 문주현 에세이
문주현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적소수자들을 평소 어떻게 생각하는지? 용기있는 삶을 사는 용감한 사람이라는 사람도 있을 테고, 여러 이유로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는 일단 그들이 같은 인간으로서 존중받을 권리가 있고, 성적 정체성이 다르다고 해서 차별받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런 내 의견이 꽤 괜찮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착각이었다. 나의 자만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성적 소수자는 '어떻게 생각하는지'의 대상이 아니라, '그 사람'으로 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즉, '저 사람은 트랜스 젠더구나, 편견을 갖지 말고 대해야지.' 가 아니라 '이 사람은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공감을 잘 해주는 사람이구나.' 로 끝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태원에서 오픈 바를 운영하는 트랜스 젠더이다. 그것만 빼면 특별할 것이 아무도 없다. 아, 일상에서 여러가지로 상처 받은 사람들이 들르고, 또 다른 곳에서는 털어놓기 힘든 성 정체성이나 고민을 이 저자 앞에서는 술술 이야기하게 된다는 점이 조금 특별하다.


동성애자 커플, 아들이 트랜스젠더가 되고 싶다고 커밍아웃 한 아버지, 돈 많은 사장님, 외국인 등, 손님들도 다양하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이야기하기 힘든 어릴 적 상처나, 애인에 대한 고민, 커밍아웃을 해야할지 말지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다. 사실 우리의 모습도 다르지 않다. 나도 여기에 털어놓지 못하는 말못할 사정이 몇가지는 있다. 


그저 같은 사정을 지니고 열심히 살아가는 저자는, 이런 손님들을 '내겐 너무 예쁜 손님들' 이라고 칭한다. 저자도 예쁘다. 자신의 삶을 주어진 그대로 오픈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이 예쁘다. 우리 모두 예쁘다. 읽다보면 잘 찍은 일상 다큐멘터리를 여러편 본것 같은 기분이 드는 이 책을 덮으면서, 나는 어쩌면 이렇게나 예쁜 우리가 서로 싸우고 배척하는 이유가 편견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책을 제공 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