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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리는 기획, 살아남는 브랜드 - 대한민국 식탁을 바꾼 30년 차 F&B 기획자의 노하우
이주은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11월
평점 :

🥟이주은 작가님의 『팔리는 기획, 살아남는 브랜드』는 30년 동안 식품 산업에서 수백 개의 제품을 직접 기획해 온 작가님의 “어떻게 하면 선택받는 브랜드가 되는가”를 현실적으로 풀어낸 도서다.
‘햇반’, ‘백설’, ‘비비고’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늘 접하는 브랜드들이 어떤 고민과 실험 끝에 만들어졌는지, 왜 어떤 제품은 실패하고 어떤 브랜드는 시장을 장악하는지 그 모든 과정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기획의 본질이 “새로운 걸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진짜 원하는 걸 발견하는 일”이라는 메시지가 책 전체를 관통한다.
🥟 읽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 건, 좋은 기획은 멋있는 슬로건이나 예쁜 패키지에서 시작되는 게 아니라는 점이었다. 시장을 관찰하고, 소비자를 관찰하고, 작은 불편 하나를 캐치하는 집요한 시선이 결국 브랜드의 생명력을 만든다. 트렌드를 따라가는 게 아니라, 트렌드를 읽어내는 사람이 결국 오래 살아남는다는 게 너무 현실적이었다.
특히, 요즘같이 AI가 고도로 발달하고, 경쟁이 치열한 마케팅 시장에서 더욱더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 인상 깊었던 사례들도 많다. ‘두부=요리 재료’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생식용 두부'라는 간편식으로 재탄생시킨 제품, 공차를 한국적 소재와 자연친화적인 스토리텔링했다는 부분, 로컬에서 발견한 힌트를 전국 브랜드로 키워낸 스토리까지!
책에 등장하는 모든 사례가 ‘기획자=탐험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멀리서 아이디어를 찾기보다, 바로 내 주변의 작은 변화에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는 게 마음에 오래 남았다. 진짜 잘 팔리는 데엔 다 이이유가 있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된 시간이었다. :)
🥟 『팔리는 기획, 살아남는 브랜드』는 마케터나 기획자뿐 아니라, “내 일을 오래 사랑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책이라고 느꼈다. 기획을 고민하고 있거나, 어떤 브랜드를 더 성장시키고 싶은 사람에게 큰 인사이트를 주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