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콩나물쌤과 함께하는 문해력 속담왕 : 행동편 ㅣ 초등 속담 시리즈
전병규 지음 / 그린애플 / 2024년 1월
평점 :
우와~ 드디어 콩나물쌤 책이다.
스마트폰만 있어도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그리고 TV등 다양한 채널로 아이들 육아와 교육에 대한 정보가 정말 홍수처럼 쏟아지는 요즘, 아이들이 조금 커서 교육에 대한 더 알고 싶어서 여러 채널들을 통해 찾아보았을 때 차분한 목소리로 바른 교육에 대해 말씀해 주시는 분이 있어 구독하며 들었었는데 바로 콩나물쌤이었다.
콩나물쌤이 만드신 책은 어떤 책일까 궁금하던 차에 선생님의 책을 받아볼 수 있었다.
바로 <콩나물쌤과 함꼐 하는 문해력 속담와 행동편>.
이 책은 행동에 관한 속담들을 엮어 초등 아이들이 속담을 알기 쉽게 배워갈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책이다.


첫 번째로 그림을 보며 쉽게 속담을 이해하고, 어휘력을 위해 속담에 나와있는 어휘들을 풀어 설명해준다. 추론력을 위해 속담 속에 숨어있는 뜻을 쓰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속담 꽉잡아에서 속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 준다. 활용력 꽉잡아에서 속담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생각해 본다. 나는 이 부분이 좋았던 게, 요즘 우리 아이들이 속담을 사용해서 이야기 할 때가 있는데, 속담을 맞지 않는 상황에서 사용할 때가 있다. 이런 상황들을 생각해보면 맞는 상황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배경지식 꽉 잡아에서는 관련된 외국 속담들을 통해서 배경지식들을 넓혀 가고, 속담을 바꿔 나만의 속담도 만들어 볼 수 있다. 매일 매일 속담을 공부하고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

빈 칸에 속담을 맞춰 써 보기도 하고, 단어의 정의를 보고, 단어를 써 볼 수 있다.

속담의 뜻을 보고 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속담을 보고 글쓰기까지 해 볼 수 있는 부분까지 있다. 글쓰기는 어떤 분야랑 관련되어 있어도 좋지만, 속담 관련하여 글쓰기는 다양한 생각과 지혜를 다룰 수 있다.
이 책을 알게되면서 아이들에게 속담에 대해 좀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었던 부분을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된 것같아 좋았다.
콩나물쌤의 책으로 문해력이 쑥쑥 자라날 수 있는 문해력 속담왕.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이 자라나는 소중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