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엄마 거리두기 법칙 - 아이가 자신감 있게 홀로 서는 힘
엄명자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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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엄마거리두기법칙

#다산에듀

초등생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제목만으로도 안 읽어볼 수 없는 책이었답니다.


특히 요즘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이 있는지라

아이들에게 과연 참견을 안 하고 잘하고 있는걸까 하는

나름의 고민이 많던 찰나였거든요.

이 책은 33년을 재직한 현직 교장쌤이

쓰신 책이랍니다.

이력으로만 보면 정말 완벽한 엄마일거 같지만,

실은 엄마로서는 부적하고 서툰 엄마셨다고 해요.

본인의 경험에서 스스로 배운 정답과

수많은 엄마들과의 만남에서 터득한 것들을

이 책에 넣으셨다고 합니다.

#초등엄마거리두기법칙

#다산에듀

초등생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제목만으로도 안 읽어볼 수 없는 책이었답니다.

특히 요즘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이 있는지라

아이들에게 과연 참견을 안 하고 잘하고 있는걸까 하는

나름의 고민이 많던 찰나였거든요.

이 책은 33년을 재직한 현직 교장쌤이

쓰신 책이랍니다.

이력으로만 보면 정말 완벽한 엄마일거 같지만,

실은 엄마로서는 부적하고 서툰 엄마셨다고 해요.

본인의 경험에서 스스로 배운 정답과

수많은 엄마들과의 만남에서 터득한 것들을

이 책에 넣으셨다고 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거리두기 법칙은

딱 2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첫번째는 불필요한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

두번째는 개입이 필요한 순간 똑똑하게 개입하는 것.

둘 다 어려운 일이긴 해요.


엄마가 아이에게 얼마나 개입하는지,

아이와 얼마나 친밀한지에 대한 체크표를 먼저 하게 되는데요,

저는 심각에 가까운 적정단계가 나왔답니다.

전 아직 소심한 엄마형인거 같아요. ㅠㅠ


현명한 엄마의 여섯가지 거리두기 법칙을 꼭

기억해두어야 할것 같아요.

1. 분리의 법칙 : 아이는 엄마와 분리된 개체이다. 소유하려 들지말자.

2. 믿음의 법칙 : 아이의 유능함을 믿고 맡겨라.

3. 존재 수용의 법칙 :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해 주자.

4. 이해와 공감의 법칙 : 아이의 행동 이면에 있는 마음을 읽어주자.

5. 평가 금지의 법칙 : 엄마 마음대로 아이를 걷불리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말자.

6. 성장 가능성의 법칙 : 완벽주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이 정도 책을 읽으니 엄마가 아이에게 얼마나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지 체크리스트가 나온답니다.

초등 저학년용과 고학년용이 따로 나오는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저학년에게는 아직은 엄마의 보실핌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저도 두 아이를 기준으로 체크해보았는데,,,,

아무래도 전 더 신경써야 할것 같아요.


거리를 둘땐 적당히 두고, 똑똑하게 개입하면

저절로 코칭형엄마가 될 것 같아요.

요즘 말로 낄끼빠빠를 잘 실천해야 한다는 말이죠~

요즘 온라인수업을 하는 아이들을 위해 엄마가 어떻게 거리두기를 하며

관심을 가져줘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어요.


아이와의 올바른 거리두기를 위해서는

엄마도 엄마만의 시간을 가져야 하고, 엄마의 마음도 돌봐야 한다는

마지막 파트가 제일 좋았던 부분같아요.

비록 엄마의 입장에서만 쓰여진 책이긴 하지만,

아빠들도 같이 읽어줬으면 하는 마음이예요.

아이와의 거리두기가 힘드신 엄마와 아빠에게

이 책을 추천해드려요~

저자가 말하는 거리두기 법칙은

딱 2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첫번째는 불필요한 개입을 최소화하는 것.

두번째는 개입이 필요한 순간 똑똑하게 개입하는 것.

둘 다 어려운 일이긴 해요.


엄마가 아이에게 얼마나 개입하는지,

아이와 얼마나 친밀한지에 대한 체크표를 먼저 하게 되는데요,

저는 심각에 가까운 적정단계가 나왔답니다.

전 아직 소심한 엄마형인거 같아요. ㅠㅠ


현명한 엄마의 여섯가지 거리두기 법칙을 꼭

기억해두어야 할것 같아요.

1. 분리의 법칙 : 아이는 엄마와 분리된 개체이다. 소유하려 들지말자.

2. 믿음의 법칙 : 아이의 유능함을 믿고 맡겨라.

3. 존재 수용의 법칙 :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해 주자.

4. 이해와 공감의 법칙 : 아이의 행동 이면에 있는 마음을 읽어주자.

5. 평가 금지의 법칙 : 엄마 마음대로 아이를 걷불리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말자.

6. 성장 가능성의 법칙 : 완벽주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이 정도 책을 읽으니 엄마가 아이에게 얼마나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지 체크리스트가 나온답니다.

초등 저학년용과 고학년용이 따로 나오는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저학년에게는 아직은 엄마의 보실핌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저도 두 아이를 기준으로 체크해보았는데,,,,

아무래도 전 더 신경써야 할것 같아요.


거리를 둘땐 적당히 두고, 똑똑하게 개입하면

저절로 코칭형엄마가 될 것 같아요.

요즘 말로 낄끼빠빠를 잘 실천해야 한다는 말이죠~

요즘 온라인수업을 하는 아이들을 위해 엄마가 어떻게 거리두기를 하며

관심을 가져줘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어요.

아이는 엄마의 거울입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어떤 피드백과 반응을


아이와의 올바른 거리두기를 위해서는

엄마도 엄마만의 시간을 가져야 하고, 엄마의 마음도 돌봐야 한다는

마지막 파트가 제일 좋았던 부분같아요.

비록 엄마의 입장에서만 쓰여진 책이긴 하지만,

아빠들도 같이 읽어줬으면 하는 마음이예요.

아이와의 거리두기가 힘드신 엄마와 아빠에게

이 책을 추천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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