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1
J.M 바스콘셀로스 지음, 박동원 옮김 / 동녘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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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는 어릴 적에 한 두번 읽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지금 보는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는 또다른 미소와 아픔과 그리움을 자아낸다. 영화를 보는 내내 환히 웃으며 봤다기 보다는 잔잔한 미소와 더불어 눈물 범벅인 채로 가슴을 쓸어 내렸다.

실직한 아버지, 아픈 엄마, 큰누나, 작은누나 고도이아, 형 또토카, 동생 루이스, 세대를 거르는 친구이자 여섯 살 내내 다정함을 알려준 뽀르뚜가(마누엘)아저씨, 그리고 라임 오렌지 나무···

-아낌 받는 존재가 된다는 것, 그것은 살아있음의 증거이며 삶의 증거이다. 하지만 그 아낌의 첫 째는 자기 자신임을···  그걸 깨닫는 것이 난 왜 이리 오래 걸렸을까···

-자연에, 시간에, 주위 이웃들에게 언제나 아낌을 받고 살려지고 있는 존재인 나, 익숙함에 당연시되고 잊혀져 버리는 수많은 일상···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기대하는 맘은 커지고 바라는 것도 많아져 그 소망이 깨어질라치면 실망도 배가된다. 비교하는 습성, 그 누군가 보다는 내가 조금 더 갖기를, 더 사랑받기를 원하는 이기적인 습성또한 자연의 순리이며 흐름인 것을···결국 이 모든 사실을 간과하고 자책과 자학으로 생을 보내는 이가 적지 않음을······

-여행, 떠나고 싶은 충동, 이것은 나의 독립과 새로운 체험을 하기 위함이며, 더 진화된 자기 자신을 만들기 위해 생기는 고대부터 내려온 유전자의 기록임을······

"다들 날 때려요. 아빠가 먼저 때리니까··· 근데 괜찮아요. 아빠는 내가 죽일 꺼에요." - 제제

"뭐? 아빠를 죽인다고?" - 뽀르뚜가 아저씨

"마음으로요. 누군가를 미워하면 그 사람은 마음에서 죽어가죠." - 제제

"그렇구나······." - 뽀르뚜가 아저씨

-내가 가지는 피해의식이 얼마나 많은 이에게 가해를 하는지, 그들의 희망을 꺾는지 알아야 한다.

제제 아빠처럼···

-찢어진 외상을 마취없이 꿰매어도 미동도 하지 않던, 울지 않던 제제가 뽀르뚜가 아저씨의 죽음으로 인해 실신을 한다. 정신이 강한 아이 제제, 그러나 지금은 울고 있는 제제, 사고도 더 이상 치지 않고 꼼짝하지 않으며 삶을 포기한 사람처럼 조용하게 멍하니 ···

어린아이 제제는 나와 다르다.

난 사고를 치고선 야단맞지 않기를 바라지만, 제제는 사고를 치든 안치든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 야단 맞을 각오를 하고 친다.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질 줄 아는 여섯살 아이 제제······

왠만한 어른보다 낫지 않은가?

나보다 더 훨씬 나은 실험가이자 망상가이며 멋진 상상가인 실천가 제제!!!

​아~ 제제같은 창가의 토토같은 어린 친구하나 있으면 참 좋겠다 싶다. 어딜 가야 찾을 수 있을까?

-너무 빨라 눈으로 보지 못하는 것들은 글이나 생각(상상)으로 볼 수 있다. 영화속의 생각들은 눈으로 볼 수 없다. 생각이 부족하면, 상상력이 부족하면 그 형태나 이미지만 보여질 뿐 그 내면은 읽어내지 못한다. 말하지 않고, 글(자막)로 나타나지 않으면 더더욱 알아채기가 힘들다.

눈에 보이는 행동이나 이미지에서 내면을, 그들의 생각을 읽어내는 능력. 그것은 수많은 경험과 책읽기와 쓰기를 통해서 배양되는 것 같다.

-빠른 걸 좋아하는 우리들, 눈으로 본다는 것, 빛이 있어야 눈으로 볼 수 있듯이 눈으로 본다는 것은 빛을 따라가는 것, 곧 빛의 속도를 쫓는 것이다. 하지만 그 속도는 너무나도 빨라 쉽게 놓친다. 핵심만 줄기차게 쫓는 꼴이다. 그러니 정작 중요한 핵심의 중간과정은 그냥 지나치고 만다. 영화가 그렇다. 왜 영화는 책처럼 세밀하게 깊숙한 내면까지 도출하지 못하는 걸까?라는 의문은 여기서 멈춘다. 영화가 표현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내가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함을 알기에···

그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유는 두가지 정도가 될 것 같다.(나의 생각)

빛의 속도로 지나가는 영상을 눈이, 뇌가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하나이고,

너무나도 익숙해진 일상이 포함된 특정이미지를 그냥 쉽게 지나쳐

못보고 지나가 버리는 것이 또 하나이다.

-깊숙한 내면을 볼 줄 아는 눈을 가진다는 것, 참 힘든데 여섯살 아이 제제는 이미 갖고 있다.

아마 나도 여섯 살 즈음에는 제제의 눈을 가지고 있었겠지? 그런데 지금의 난 그 눈을 어디서 잃어버린 걸까? 어디다 놔두고 잊어버린 걸까? 다시 그 눈을 찾으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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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시골의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
프란츠 카프카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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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9년 ˝종의 기원˝이 발표되면서 진화론에 떠들썩했던 당시 시대적 상황속에 오히려 진화에 역행하는 벌레로의 변신은 무엇을 얘기하고자 한 것일까? 절망, 소통의 부재, 이기심의 끝, 오만, 욕망, 휴식, 자유의지, 용기, 무상, , 노동, 희망...
나만의 핵심요약을 해보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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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시골의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
프란츠 카프카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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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또는 외계의 그 무엇)의 영역이었던 "변신"능력이 인간에게 일어나다니...

(그리스 신화,진화된 외계 생명체)
그것도 더 진화된 "변신"이 아니라 하등하다고 생각했던 흉칙한 벌레로...
1859년 "종의 기원"이 발표되면서 진화론에 떠들썩했던 당시 시대적 상황속에 오히려 진화에 역행하는 벌레로의 변신은 무엇을 얘기하고자 한 것일까?
(카프카 자신마져도 "<변신>은 만족할만한 소설이었다"라고 한다.)
절망, 소통의 부재, 이기심의 끝, 오만, 욕망, 휴식, 자유의지, 용기, 무상, 노동, 희망...
나만의 핵심요약을 해보긴 하지만······

며칠 동안 '변신'이라는 단어에 심취?해 있다가 나만의 해답을 조금씩 발견했다. 어제 혹성탈출[반격의 서막]을 보던 차, 인간들에게 벌어지는 역진화를 보았다. 그 역진화의 이유는 과학문명과 자본주의 였다. 끊임없이 성장과 발전만을 이루려는 인간들에의해 자연이 훼손되었고 차츰 진화한 질병으로 사상자가 늘어만 갔다.그나마 그 질병에 면역력이 있는 인간들만 살아남게 되었고, 알츠하이머 약물테스트로 탄생한 시저와 그의 유인원들과 대치를 한다. 역진화는 거기서 부터다. 전기도 전구도 차량도 돈도 필요치 않은 유인원들, 그들에겐 더이상 필요한 것도 없고 잃을 것도 없다. 그러나 인간들은 달랐다. 지금까지 누리고 살아온 과거의 기억에 사로잡혀 회상과 절망만이 있을 뿐이었다. 과학문명(과학의 도구와 기술·에너지)과 자본주의(돈과 자유)에 길들여졌던 그들에겐 낙심과 욕망밖에 없었다. 과학문명도 없고 자본논리도 없는 문맹의 유인원들에게 뒤쳐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레고르는 자본주의의 피해자이다. 쉼없이 일해야만 했고, 가족이라는 무거운 짐에 버티다 못해 벌레로 변한 뒤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자기 자신의 삶을 송두리째 맡긴 채 달렸던 그레고르는 벌레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 일과 가족의 미래에 대한 생각에 여념이 없었다. 자신의 삶이 없다는 것, 자본주의가 놓은 깊은 덫에 걸려 자신의 삶이 없는 끌려가는 인생이었던 그레고르...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한 뒤 진짜 변신한 것은 그의 가족들이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이 일을 시작한 것이다. 카프카는 자본주의의 병폐와 노동의 중요성을 어필하기 위해 변신이라는 테마를 썼지 않았을까? 그리고 누군가(자본주의·일·가족등등)에 의해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자신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기를 바랬던 것은 아닐까? 종속적인 삶이 아니라 내 자신이 스스로 주인이 되는 삶 말이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서로 자기주장이 달라서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생기다 보니 컴퓨터와 대화하고 과다한 업무에 의한 스트레스를 기계(로봇)에게 힘든 일을 전가시킨다. 애니매이션 영화 [월E]를 보면 미래의 인간이 나오는데, 그 모습들이 가관이다. 먹는 것도, 입는 것도, 씻는 것마져도 로봇들이 모두 챙겨주니 인간들의 몸은 비대해지고 걷는 것마져 퇴화되어 개인용 비행선 없이는 꼼짝 못하는 갇힌 세계에서 산다. 왠만하면 꼼짝하지않거나 덜 움직이고 좀 더 많은 걸 원하는 현실 세계, 우리의 미래는 그레고르가 변한 벌레보다 훨씬 더 하등한, 꼼짝하지 못하는, 움직이지도 못하는, 살아있어도 살아있는 게 아닌 요상한 그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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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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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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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m art 일센티 아트 - 1cm 더 크리에이티브한 시선으로 일상을 예술처럼 1cm 시리즈
김은주 글, 양현정 그림 / 허밍버드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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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또다른 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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