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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 되고 싶은 날 비룡소의 그림동화 261
인그리드 샤베르 지음, 라울 니에토 구리디 그림, 김현균 옮김 / 비룡소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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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하는 이는 나에게 관심이 없고 오직 새에게만 관심을 갖는다면 어떻게 할까? 나도 함께 새를 사랑할까? 내가 새가 되어볼까? 그러면 그사람이 나를 쳐다봐줄까?

소년은 새를 좋아하는 아이를 사랑하게 되었다. 내가 좋아했던 자동차도 축구도 이젠 따분해지고 나도 새를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다.

이 부분에서 그림은 새를 그리느라 정신없는 소녀의 등진 모습을 보여주지만 하얀 색으로 칠해진 소녀의 공간에 콩1콩!콩! 축구공이 굴러온다. 그저 소녀의 뒷모습을 몰래 바라보기만했던 소년이 이렇게 살그머니 소녀의 관심영역으로 들어온다. 여전히 소녀의 뒷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둘의 감정에는 변화가 없다.

이제 소년은 새가 되기로 한다. 커다란 깃털이 달린 옷을 입고 학교를 가고, 축구를 하고 나무를 오르며 때론 아이들의 웃음거리가 되고 비를 맞으면 냄새도 나는 등 불편했지만 소년은 상관 없었다. 소년의 머리 위로 작은 새가 앉고 발자국도 새 발자국으로 변했다.

깃털옷이 낡아져서야 소년과 소녀는 마주 보게 된다.

소녀는 소년의 깃털옷을 벗기며 안아준다.

소년은 이제 새가 아니지만 하늘을 날 수 있다. 서로 사랑하게 되면 하늘의 별을 따준다더니 소년은 하늘을 날만큼 기분이 좋은가보다.

책 앞면지에는 한 마리의 새만 보이다가 뒷면지에는 두 마리의 새가 보인다.

그림책은 면지도 잘 살펴봐야한다.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은 참 어렵다. 내 생각의 틀에, 기호의 틀에, 습관의 틀에… 수 많은 틀에 맞추려고 한다. 사랑만이 아니라 특히 자녀들에게는 ‘널 위해서’란 명분까지 내세워 맞추려고 한다. 글에는 소년과 소녀의 이야기만 나오지만 소년이 깃털옷을 입고 다닐 때 그것을 그대로 바라봐준 부모가 생각났다. 나라면 어땠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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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나의 등대 비룡소의 그림동화 259
소피 블랙올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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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나의 등대

등대가 영어로 “Lighthouse”.

빛의 집이라니! 얼마나 멋진 표현인지!

푸른 바다 위에 하얀색 등대나 빨간색 등대는 또 얼마나 예쁘고 낭만적인가!

책은 등대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 세로로 긴 판형이다. 반원 형태로 ‘안녕’과 ‘나의 등대’란 글자가 씌여있는데 이는 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해주고 있다. 뒷표지는 등대 내부를 투명하게 보여주며 등대지기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겉싸개를 벗기면 앞· 뒤 표지는 밤의 등대의 밖과 안을 보여준다. 책을 펼치면 등대 업무 일지를 기입하는 공책이 그려지고 자수를 하고 있는 천이 있다.

뒷면지도 같은 공책임을 알 수 있다. 이 공책은 등대를 떠나기 전에 등대에 서 있을 때 들고 있는 공책이다. 등대의 지붕과 문이 빨간 색이듯 공책도 빨간 색이고, 등대지기가 마련한 집의 지붕과 문도 같은 빨간색이다. 마지막 장면에서 빨간 문 앞에서 서 있는 가족의 모습에서 엄마는 붉은 빛이 감도는 원피스를 입고 딸은 빨간색 등불을 들고 서 있다. 등대에서 살며 아이를 낳고 등대를 떠났지만 아이와 가족은 다시 등대를 마주보는 같은 색의 집에서 살고 있다. 이들은 등대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다. .

책의 모델이 된 등대는 캐나다 뉴펀들랜드의 북쪽 끝에 위치한 등대지만 소피 블랙올은 「모비딕」에서처럼 ‘그곳은 지도에도 없다. 실제로 존재하는 곳은 절대로 지도에 나오지 않는다’는 구절처럼 이 등대도 세상에 없을지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인지 「모비딕」에 나오는 향유고래는 등대의 풍향계로, 면지의 자수로, 등대지기가 완성한 액자로 등대에서나 새로 마련한 집에서 등장한다.

(향유고래를 캔버스액자에 수 놓음: 나만의 독후활동)

수채물감으로 표현한 바다와 먹을 사용해 깊이를 더한 그림들은 오로라의 풍경에서 절정을 이룬다.

잔잔한 바다 풍경과 윤슬 또한 아름다운 장면이다, 화면 구성은 어떤가! 등대지기 아내의 분주함을 나선형 계단을 오른쪽 끝에 위치시킴으로해서 더욱 힘들고 바빴을 거란 생각이 들게 한다. 특히 감탄한 화면구성은 아내의 출산 준비 장면이다.

삶의 원형을 의미한다는 동그라미 안에 등대지기와 아내는 새로운 탄생을 맞이하기위해 준비하는 장면이 원을 따라 천천히 돌면서 그려진다. 밧줄테두리 밖의 잔잔한 바다도 탄생의 신비로움을 더해주는 듯 싶다.

이 책으로 인해 낭만적으로만 보였던 등대가 새롭게 보이며 많은 생각들이 연상되며 분명 이 책을 떠올릴 것 같다.

Hello Light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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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릴, 그 녀석은 너랑 달라! 비룡소의 그림동화 260
에밀리 그래빗 지음, 노은정 옮김 / 비룡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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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다’는 것은 나쁜 것일까?

책은 커다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똑같은 사람은 없다. 쌍둥이도 서로 다르다. 그런나 사람이으로 분류하면 같다. 책에 나오는 다람쥐와 쥐도 동물로 분류하면 같다. 우린 작은 분류로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같은 사람을 피부색으로 나누고 세계는 대륙으로, 혹은 국가로, 민족으로 나눈다. 더 작게 나누면 같은 아파트, 더 작게는 같은 평수로 나누며 자신들만의 세계를 만들려고 한다. 그 안에서 자신과 약간의 차이도 인정하지 않는다.

다르기 때문에 좋은 것이 얼마나 많은가! 친구가 가진 나와 다른 점 때문에 좋아하기도 하고 난은 특이하게 피어날수록 값어치가 높고, 같은 재료로도 다양한 양념과 조리법으로 맛이 달라 미각의 즐거움이 있다. 달라서 좋은 것에는 또 뭐가 있을까? 오늘 하루만이라도 생각하는 시간을 갖어야겠다.

그림은 표지에서 보여지듯 밝고 예쁘다. 자동차의 번호판이나 가로등 켜진 상점의 간판이나 슬림에게 쫓겨 궁지에 몰린 시릴을 구해주는 장면의 쓰레기 더미의 글자들이 유머가 가득하다.

원서가 궁금하다

 

 본문의 마지막 장면, 호수 주위를 돌고 있는 슬림을 본 순간 에밀리 그래빗의 장난꾸러기같은 심성에 웃음이 나왔다.

 

앞면지에서 고개 숙이고 가는 시릴과 다음 장으로 넘기면 나타나는 패트, 뒷면지에서는 슬림, 패트, 시릴 셋이 등장한다. 책정보를 소개하는 장면도 나무를 그리고 가지마다 정보 써 놓은 센스가 돋보인다.

 

뒷표지 또한 재미있다. 공원에 떨어진 사탕봉지에 바코드를 넣어뒀다.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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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조리 열어 보는 이집트와 피라미드 - 플랩북 요리조리 열어 보는 시리즈
롭 로이드 존스 지음, 스테파노 토그네티 그림 / 어스본코리아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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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조리 열어보는 이집트와 피라미드

   

열리고 열리고~~

플랩이 무려 70!!

지식그림책이 플랩만 사용해서도 출간될 수도 있구나!

책을 펼치면 친절하게도 차례가 페이지와 함께 안내 되는데 커다란 바위 모양이다. 이 바위가 또 플랩이다. 오호 아이디어가 좋다.

 

파라오의 무덤편은 플랩을 들추면 피라미드가 세워진다.

   

 

플랩이 한번만 있을 거라는 건 편견이다. 플랩속에 또 다른 플랩!!

   

 

게다가 플랩을 들추기 쉽게 반원형의 홈을 파 놓은 센스!!

   

놀이하듯 들추다 보면 나도 모르게 정보가 습득되는 책이다. 여러번 들춰도 쉽게 찢어지지 않게 종이 재질이 두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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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을 만들자! 비룡소의 그림동화 87
제르다 뮐러 지음, 이원경 옮김 / 비룡소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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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을 만들자!

    

어릴 적에는 대부분 마당 있는 집에서 살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마당이 사라지고 아파트와 베란다가 터전이 되었다. 그래서 정원이라는 말보다는 마당이 더 친근하다. 내 기억속 이미지에 마당보다 정원은 넓고 잘 가꾸어지고 고급스런 주택이 떠오른다. 그래서 정원을 만든다고하면 타샤튜더만큼은 아니더라도 계절이 바꿀 때 마다 꽃이 피어나고, 나무들은 영화 가위손에 나오는 주인공이 잘라 놓은 듯 형태가 균일해야 할 것 같은 부담이 있다.

그런데 정원을 만들자를 보면 그런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다. 쓰레기를 치우고 잡초들을 뽑고 땅을 갈아 잔디를 심는다. 병든 나무는 치료를 해주고 가족들이 원하는 나무를 심고 가꾼다. 특히 이 모든 일은 아이들을 포함해 가족 모두가 함께 한다. 아이들도 각자의 뜰을 만들고 가꾼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가꾼 정원 안에서 즐기는 방법도 안다. 더운 여름 날이면 사과나무 아래에서 음료를 마시며 나뭇잎으로 왕관을 만들어 쓴다. 가을이면 모닥불을 피워 밤을 구워 먹고 열매들로 목걸이를 만들어 논다. 겨울에도 정원은 북적인다. 창의력을 발휘해 곰과 사람모양 내지 천사모습의 눈사람을 만들고 한쪽에선 눈싸움하기 바쁘다.

그리고 다시 봄이 왔다. 올해는 뭘 심을까 궁리하는 아이들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수채화로 그린 그림은 표지부터 예쁘다.

   

매 장면의 그림이 사실적으로 그려지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놓치지 않고 있다. 정원을 가꾸는 장면에서는 그림의 하단에 정원 가꾸기에 필요한 도구들을 실어 놓고, 왕관을 만들고 노는 장면에는 왕관 만드는 법을 따로 설명해 놓았다.

   

루이스가 보낸 편지에는 식물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소개한다.

그림의 아름다움도 아름다움이지만 글과 그림의 배치가 너무나 자연스럽고 적절하고 멋지다. 겨울을 대비하는 장면에서 4컷의 그림이 나오는데 꽃다발을 만들려고 걸어 둔 꽃그림이 맨 오른쪽 끝에 위치한다. 다음 장에는 책 경계선 상단에서 나뭇잎이 날리고 오른쪽 페이지 절반은 비가 오는 풍경그림이 온다. 너무나 멋진 화면 구성이라고 여겨진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화분이라도 하나 사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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