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 부동산은 결코 죽지 않는다
이상우 지음 / 원앤원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초보가 읽기에 쉽지 않으나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한 책

애매모호하지 않고 책 첫장부터 바로 결론!

책 곳곳의 자료를 내 스스로 해석하고 싶게 만드는 힘이 있네요. 같은 데이터를 보아도 나는 같은 결론을 낼 수 있을까? 논리정연한 저자의 해석에 동화되어 통계 자료의 함정에서 허우적 거린 것은 아닐까?

지금 부동산 비싼 것 아니고, 거품은 더 아니라고 합리적인 가치평가를 해야한다는 저자의 말을 이해하게 됩니다.

책 한권 내내 하고자 하는 말, 부동산 시장 하락하기 쉽지 않다.

정부, 부동산 실수요자, 투자자들의 아슬아슬한 줄다리기 속에서 2019년 6월을 보내는 지금 색이 뚜렸한 저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부동산 시장과 그의 주장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네요.

부동산 책 100권 읽기를 하며 이번에 읽게 된 책은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입니다. 부동산은 결코 죽지 않는다. 조금은 선동적인 강렬한 부재의 책이네요. 저자 이상우 애널리스트는 부동산 상승론자로 비교하기 좋아하는 세간에 하락논자와 비교하며 자주 오르내리시는 분이지요. 그만큼 인지도가 높고 영향력 있으신 분이라 생각됩니다.

부동산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부동산 뉴스와 함께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자료들을 챙겨보게 됩니다. 그 중 주택시장 분석자료로 한번도 안 읽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읽은 사람은 없다는 월간 부동산 라이프를 매달 꾸준히 발간해오고 계세요. 그 내용과 질은 어디 유료로 구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는 그만의 인사이트는 현 부동산 시장을 해석하고 내다보게 해줍니다. 스스로 판단이 서지 않으면 이러한 자료와 책들을 찾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차가 모든 걸 말해줍니다.

그의 해석은 숫자와 자료에 근거하고 두루뭉술 하지 않고 솔직합니다. 누구에게나 제공되는 공개된 자료들을 가공해 자료로 결과를 객관화 하려 합니다. 하지만 까놓고 보면 그 가공된 자료들 속에서 저자 나름의 해석이 덧붙여져 부동산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해석을 담고 있습니다.

지금 객관적 밸류에이션에 기반한 가격 적정성 평가를 하면 그 어떤 국가보다 저평가 생태이며 우려하듯 과열 상태는 아니라는 겁니다. 수치에 근거한 부동산 시장 전망으로 부동산 과열 우려를 해소하고자 하는데 집필 의도가 있음을 잊지 말라고 당부하시네요.

부동산 시장을 되도록 객관화해서 설명하려는 책으로 부동산 시장 분석에 애정 가득한 한 애널리스트의 부동산에 대한 시각을 접할 수 있는 알찬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걸 다 이해하려 하지 않고 읽더라도 저자가 하고자 하는 바와 부동산 공부에 어떠한 자료를 찾아보는 것인지 힌트를 얻을 수도 있겠네요.

부동산은 투기대상이 아니라 주식같은 엄연한 투자 자산입니다.

한국 소비자들의 깐깐함은 어느 분야에서건 세계 최고 수준이다. 주택시장에서도 이런 특성은 드러난다. 시장 공정가격 이하의 비용을 지불하고 질 높은 주거를 누리고 싶은 것이다. 바로 역세권 신축 전세만을 선호하는 움직임이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p99

뜨끔하네요.

모든 의사결정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하지만 위험이 100% 제거된 양질의 염가주거 이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산가격 상승에 불만을 보이는 것은 이기주의에 불과하다. 양질의 주거환경에 대한 비용증가는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당연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p110

가계소득의 증가, 물가상승을 보면 부동산 자산가격의 상승은 수순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LH공사의 대규모 택지 조성 중단으로 향후 주택 공급은 과거와는 달리 대폭 확대될 가능성이 사라졌다. 특히 수도권은 재건축 재개발 외에는 주택 공급 가능성이 줄어들었으므로 수요와 공급을 함께 관리하기가 더욱 쉬워졌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p149

서울 개발할 택지가 없으니 주택의 노후화 안전 문제와 더불어 주택 공급을 위해 재건축 재개발의 필요에 문제를 제기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이중 삼중 규제에도 되긴 될거예요. 시간이 문제지.

시장에서 원하는 좋은 입지의 신축주택 수요는 언제난 많다. 더욱이 정비사업 중심의 사업 전개는 수도권 주택 수요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A급 입지의 주택 멸실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p165

역세권 신축 좋은 입지를 원하는데 그런 곳은 새롭게 만들어지기보다 이미 검증된 정해진 곳이 있죠. 노후화 되었으니 재개발 재건축 수요가 늘고 관심을 가져야겠어요.

고용불안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30대가 현재 50-60대 수준의 자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더욱 부동산투자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면 안된다. 30-40대에의 부정적 시각에서 발생한 자산축적 실패라는 자어자득은 20대에게는 반면교사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이제 부동산을 통한 자산축적에 대한 시각을 바꿔야 할 때다.

대한민국 부동산 대전망 p253

뼈 때리는 직언이네요. 그래서 저도 이렇게 부동산 책도 읽고 부동산 관련 리포트들을 정리하고 임장다니고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