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O! 독학 스페인어 문법 - A1 - B2 필수 문법 완벽 정복, 기초부터 DELE까지 단 한 권으로 끝내는 문법서 ㅣ GO! 독학 시리즈
이소라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습득할 때 가장 먼저 장벽에 부딪히는 것은 문법적인 부분인 것 같다. 몇 년 뒤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는 어른이 되는 것이 목표인 만큼, 스페인어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공부하다 보면 마주하는 문법적인 한계를 해소해 줄 책이 나와서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는 SIELE 전 영역 최고 레벨을 가지고 계신 시원스쿨의 스페인어 대표 강사분이시다. 일선에서 스페인어 강의를 맡고 계신 만큼, 수강생들의 가려운 점을 시원하게 해결할 만한 방도로 책을 내셨다고 한다. 특히 이 책은 실제 스페인어권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을 녹여낸 책으로 기존 교재에서 볼 수 없을만한 문법적 팁까지 다루고 있다.

목차를 먼저 따라가보면 1단원 명사의 성부터 60단원의 Me gustaría까지 체계적인 구성을 볼 수 있다. 먼저 1단원의 명사의 성에서는 스페인어의 명사가 가지는 성별을 설명한다. 남성 명사에 남성 정관사인 el을, 여성 명사에 여성 정관사인 la를 붙여서 명사를 학습하는 것으로 학습이 시작된다. 일반적인 규칙과 예외 규칙을 자세히 설명해 주는데, 특히 반드시 외워야 할 예외 문법 사항은 ¡ Recuerda!에 정리되어 있으니 주의해서 보면 된다. 공부하다 보면 '-ente'로 끝나는 명사는 남성 명사와 여성 명사가 같은 형태로 쓰일 수 있는데, 현재는 dependienta, clienta, presidenta의 형태가 더 많이 쓰인다는 팁도 얻어 갈 수 있다. 연습문제를 푼 뒤 나오는 ¡ vamos a hablar! 파트는 배운 문법을 기준으로 문장을 만들어보는 파트이다. 예를 들어 '미나는 한국 사람입니다'를 배운 문법을 활용해 'Mina es coreana'로 문장을 만들어보는 재미가 있다. 문제가 어려울 경우 복습을 하거나 책의 뒤편인 374쪽부터는 문제의 정답이 담긴 페이지가 있어서 문제의 해답을 맞춰보면서 진도를 나가면 된다.

처음 새로운 언어의 문법을 접하게 될 때 먼저 책의 가독성이나 구성을 주의 깊게 보게 되는데, 컬러풀한 책의 구성이라든가 어렵지 않은 난이도에 한 단원 당 너무 길지 않은 구성으로 독학하는 독자들에게도 해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준다. 책을 펼쳐보면 문법책이지만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enfoque communicativo)을 강조하여서, 바로 쓸 수 있는 예문들을 함께 담고 있는 점이 좋았다. 7과를 예를 들면, 동사 hay를 배우게 되는데 6과에서 배운 estar와 헷갈리지 않도록 자세한 설명을 담는다. 예문을 읽다 보면 집에 누군가 있냐는 물음 표현도 얻어 갈 수 있다.
한 권으로 문법을 정리해 보고 싶은 독자들을 특히 겨냥한 책으로 동사, 비교급, 최상급, 현재완료, 과거형 등 다양한 문법적인 부분을 다루면서도 너무 어렵지 않게 쓰여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실생활에 쓸만한 다양한 예문들이 정리되어, 책을 공부하다가 답답해지면 예문을 먼저 한 번 읽어보는 것을 목표로 술술 읽어보아도 도움이 되겠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시리즈 책으로 다른 선생님들이 쓰신 'GO! 독학 스페인어 첫걸음', 'GO! 독학 스페인어 단어장' 등이 출간되어 있으니 서점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시원스쿨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공부 자료실 탭에서 스페인어 동사 변화표, 핵심 문장 작문 연습, 스페인어 문법 가이드 MAP, 한국인이 많이 틀리는 문법을 정리한 PDF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책을 공부하면서 같이 출력하거나 태블릿에 저장하여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스페인어 #스페인어문법 #스페인어독학 #델레시험대비#dele #deleA1 #deleb2 #델레시험 #스페인어독학교재 #스페인어교재 #스페인어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