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배우는 경제학 일 잘하는 사람들의 비밀 노트 4
백광석 지음 / 다온길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배우는' 시리즈의 일환으로, 처음 접하는 독자에게 경제학의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간단한 방식으로 풀어내었다. 목차를 읽어보면 궁금증을 유발하는 실생활의 주제들에 대해 물음표가 붙어있다. 목차의 질문을 보아도 또렷이 생각나는 대답이 없어서, 책을 읽은 후의 알찬 지식을 기대하며 책장을 넘겼다.
이 책의 저자는 경제와 투자, 인간 심리에 대한 관심이 있는데, 그런 점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도 이해와 조언을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먼저 책의 1장에서는 돈의 개념과 희소성의 원칙, 기회비용 등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준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는 유명한 말을 언급하면서, 점심 먹는 시간을 투자하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 된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
"한정된 자원을 현명하게 활용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필요한 대가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리고 결국 그것이 바로 경제학을 배우는 진정한 목적이기도 하다.(p17)"
책은 술술 읽히면서도 중요한 포인트들을 다 짚고 넘어간다. 2장에서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의 특징을 언급하면서, 특별한 비결이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을 주목한다. 예산 관리, 소비 습관 조절, 신중한 카드 사용, 장기적인 투자와 학습같이 기본적이고 꾸준한 습관을 실천할 뿐이라는 점이 나에겐 와닿았다.
3장에서는 시장의 원리와 환율, 수출입, 국제 유가, 금리 변화 같은 요소가 돈의 가치와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 설명한다. 설명이 난해하지 않아 쉽게 읽히면서도 핵심을 짚어놓았다.
4장에서는 은행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대출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원리와 돈을 창출하는 원리를 설명해 준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어서 도움이 되었다.
5장에서는 이 책에서 제일 어려울 수도 있는 원리들을 잘 설명해 준다. 경제 위기가 주기적으로 오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정부의 경제 부양 정책들의 원리에 대해서 다룬다. 경제 뉴스 쉽게 이해하는 방법이라든가 나의 대비책에 대한 내용은 초보자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이어서 좋았다. 특히 경제 뉴스에서 다루는 금리, 환율, 물가, 주식, 부동산 같은 핵심 요소들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는데, 이 부분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준다.
책의 목차 순서나 내용이 앞 내용을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뒷이야기가 궁금해지는 구성이어서, 끝까지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었다. 각 챕터별로 다루는 내용이 너무 어렵지 않아서 쉽게 읽히고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설명도 간결했다. 경제학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 고수들에게는 책 내용이 전반적으로 쉽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그래서 전문가보다는 주요 개념을 쉽게 정리하고 싶은 초보자나 다른 전공으로 경제학에 대해서 접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드린다.

#처음부터배우는경제학 #경제경영 #경제학 #일잘하는사람들의비밀노트 #다온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