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O! 독학 일본어 패턴 202 - 한 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는 ㅣ GO! 독학 시리즈
김예원.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잘 짜여진 일본어 패턴 연습 교재가 있다는 소식에 책을 찾아보았다. 다양하게 실력이 향상될 것을 기대하면서, 책을 펼쳐들었다.
"패턴이란, 원어민이 구사하는 일본어에서 반복되는 표현들을 단어만 바꾸면 다양한 문장을 만들 수 있게 구성한 단위를 말합니다.(p3)"
저자가 책의 맨 첫부분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패턴을 익혔을 때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문장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책의 목차에서 나열한 패턴은 총 200가지로, 1패턴당 5문장씩 따져보면 천 개의 문장을 익히게 되는 구조이다.
총 4개의 챕터로 이루어져있는데, 기본 패턴 -> 필수 패턴 -> 핵심 패턴 -> 확장 패턴 순으로 난이도가 조절되어 있다.
책의 본문에서는 한글로 문장이 하나 소개되고, 문장구조가 바로 일본어로 설명되어 구조가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다. 또한 간단한 대화를 통해서 이런 경우에 쓸 수 있겠다 싶은 문장이 소개된다. JLPT를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은 표시로 'JLPT 5' 와 같이 문장 옆에 작은 표시가 되어있어 빈출 표현을 녹여냈다. 한자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을 위해 후리가나가 달려있고, 책 아랫 부분에 어려울만한 단어들을 배열해놓아서 단어만 확인해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266-298쪽 까지는 200개의 문장 패턴을 따라 써보며 체크하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책을 처음부터 봐도 좋겠지만 200개의 문장을 먼저 써보고 그 중 모르는 부분을 찾아 공부하는 방법으로 책을 이용해보았다.
mp3 파일은 시원스쿨 일본어(japan.siwonschool.com) 홈페이지 접속을 해서 책 제목을 검색한 뒤 찾아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어있다. 책에 있는 QR코드로 바로 접속도 가능해서, 다운로드 없이 음원 파일을 들어볼 수 있는 점도 편했다.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빈 구멍을 찾아 메워주는 적절한 교재였던 것 같다. 지루하고 따분한 일본어 공부에서 벗어나, 숨을 돌리는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부담스럽지 않게 실력을 향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딱딱한 공부에 지친 다른 분들께도 추천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