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안 된다, 자기 한정의 늪에서 벗어나려면
도창스님 지음 / 북씽크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밝은 마음 계속 연습하면 세상이 밝아지고, 어두운 마음 연습하면 세상이 어두워집니다. 내가 닦은 만큼 세상은 그만큼만 밝아질 것입니다.” (p.5) 라는 이 말씀은 모든 것이 우리의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중학교 시절 처음 아는 언니로부터 “마인드 컨트롤”이라는 단어를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바라는 대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 그러면 생각한대로 이루어진다는 얘기를 듣고 가끔 어려운 일이 생기거나 어떤 도움이 필요할 때 나 스스로 긍정의힘을 키우는 말을 하며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면 정말로 그렇게 변하는 듯 했습니다. 말의 힘이 얼마나 큰지는 작년에 ‘긍정의 말을 듣는 밥’과 ‘부정 또는 무관심의 말과 행동을 보여주는 밥’을 실험한 분으로부터 얘기를 듣고 정말 결과를 실제로 확인하였더니 놀라울 수가 없었습니다. 긍정의 말을 들으며 시간이 흐는 밥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하얀 곰팡이만 조금 피고 시큼한 냄새 외에는 많은 변화가 없었지만, 부정의 말과 무관심을 받은 밥에서는 시커먼 곰팡이와 함께 냄새도 썩은 듯한 엄청 안 좋은 냄새가 났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말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실험을 통해 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도창스님도 스스로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마음을 버리고, ‘된다, 안 된다’ 하는 자기 한정의 늪에서 벗어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라고 가르치십니다. 자신을 굳게 믿고, 자신의 마음을 올바로 들여다 볼 수 있고, 또 지나온 세월을 되돌아보면서 즐겁게, 아름답게, 행복하게 긍정적으로 살아가라는 말씀들은 귀에 쏙쏙 들어올 정도로 쉽고 정감이 갑니다. 그러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지만, 더욱 노력하면서 도창스님의 말씀들을 마음에 새기다보면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도창스님은 그동안 컴퓨터라는 가상공간에서 불교 신자뿐만 아니라 그 외에 많은 이들과도 법문과 자기 성찰을 나누고 공부하며 왔다는데, 이 책에 소개된 도창스님의 주옥같은 말씀들을 저는 뒤늦게 알게 되어 참 많이 아쉽다는 생각과 함께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이 책 또한 불교 신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를 가진 많은 이들이 읽어도 너무 좋은 말씀과 삶을 살아가면서 배우면 좋을 지혜들이 가득 담겨 있어서 읽는 동안 참 행복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