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물에 대해 쓰려 했지만
이향규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6월
평점 :
이 책에 대해 간략한 한 줄로 표현하자면...
사람 사는 세상 이야기라고 표현하고 싶다.
사물과 장소는 모두 추억을 가득 담을 수 단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에 이 책이 너무나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이 드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
⠀
이향규 작가님의 책을 처음 접하는데 아.. 사람 사는 이야기 속에 다양한 인물들과 이야기들이 담겨 있구나..
책이 너무 좋다라는 인상을 가득 받았다.
⠀
⠀
또한, 작가님은 다문화 청소년과 탈북 이주민, 결혼 이주 여성을 돕는 활동가 겸 연구자로 오래 일해오셨다고 한다.
현재는 영국에서 남북한 출신의 아이들에게 우리말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보고 느낀 것들에 대해 기록하고 이야기를 푼 작가이기도 하다.
⠀
⠀
그리고 이 책 안에는 무엇보다 감동이라는 것이 가득 담겨있다고 해도 무언하다.
친구에게서 받은 지팡이 ( 할아버지의 유산). 장애인으로서의 표시를 나타내는 팔찌 (편견을 버리고 더불어 가는 사람들),
영국에서 전쟁에 참여한 젊은이들 (영국에서는 잊힌 전쟁, 우리는 6.25전쟁 )
⠀
⠀
무엇보다 기억에 남는 것은 전쟁을 치르고 영국에 돌아온 이들과의 만남..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작가님이 이 사실을 한국에 자료를 직접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신 그 날들...
이 다양한 이야기들에 의해 내 마음은 너무나 포근함이 가득담겼다곰~
⠀
⠀
아마 이 책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다 공감하지 않을까?
⠀
⠀
이 책은 사물들에 대한 추억이 담겨 있고,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다.
⠀
⠀
⠀
p.50
언제나 잇었던 것. 그래서 늘 있을 거라고 기대했던 것들은 사라진 후에야 흔적을 남긴다.
⠀
⠀
p.173
의인법은 내가 인간이 아닌 존재를 이해하는 방식이다. 이들이 인간처럼 생각하고 느낀다면, 아니 지구를 지배하는 다른 생명체에게 인간이 이렇게 사육된다면... 상상하다가 멈췄다. 이 세상에서 인간인 게 다행이고, 인간이라 미안했다.
⠀
⠀
p.190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 지금 삶에 감사하라는 말과 다름없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
#사물에대해쓰려고했지만 #이향규 #창비교육 #에세이 #후아유 #세상이멈추자당신이보였다 #일상에세이 #에세이추천 #책추천 #책리뷰 #독서스타그램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