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손원평 지음 / 창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49 지금이 네가 정말로 바뀔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나는 이 책을 창비_스위치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생변화, 변화가 필요할 때, 전환점이 되는 책.. 이라는 말에 나는 무작정 책 처방전을 신청했다.

그 결과 나는 창비_스위치로부터 이 책을 처방받아 읽어보게 되었고.. 

신청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들었다.

『1부 - Back to the basic』

김성곤 안드레아(사례명)은 삶의 허무함을 느끼고 한강대교 위에서 자살하기로 마음 먹는다. 하지만 그의 죽음을 막은 건 사람도 아닌 대교의 글귀도 아닌 바로 칼바람이었다.

그렇게 그는 그 다리위에서 내려와 서울역에서 글렌 굴드가 말하는 변화에 대한 내용을 듣고 그는 과거(사업에 실패하고, 아내와 딸의 등돌림..)를 회상하며 지금의 모습을 변화시키기 위해 마음을 먹고 과거의 모습(당당했던 모습)으로 돌아가기로 마음을 되새긴다.

『2부 - 영혼의 서랍』

김성곤은 우선 변화를 주기 위해 자세부터 고치기 시작하게 된다. 과거의 자세를 거울에 붙여놓으며 자신의 자세를 자세히 관찰하며 변화를 주기 시작한다.

피자가게를 운영했을 당시 알바생으로 있던 진석을 만나게 되고, 그 둘은 서로의 변화를 관찰해주자는 피드백을 서로 주고 받기 시작한다.

자전거로 배달을 다는 김성곤은 아이들을 인솔하며 항상 웃는 모습으로 일하는 박실영기사를 만나게 된다. 그 모습을 보며 그는 또다른 변화 미소를 바꾸기 시작한다.

왜 항상 즐겁게 웃는지에 대한 이유를 직접 당사자에게 물을 정도이니.. 김성곤의 변화주기 프로젝트는 열성을 다하던 중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며 자신의 아내인 란희와 딸인 아영을 하염없이 그리워하고 있었다.

과거의 실패로 인해 변한 그는 다시 새로운 세상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기 위해 시각,정각 모든 감각을 차단하기 위해 잠수를 하게 되고,

그는 이 계기로 다시 새롭게 태어날 준비를 하게 된다.

『3부 - 지푸라기 프로젝트』

성곤은 가족들을 만나 자신이 변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되고, 박실영기사를 만나 자신이 변하게 되었다며 덕분이라는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진석의 유튜브에 출연해 지푸라기 프로젝트를 시행하게 된다. 자신이 변하고자 하는 각자의 이유를 담아 이야기를 풀어놓으면 많은 사람들이 격려와 응원을 받을 수 있으며 바뀔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김시안은 세상밖으로 나왔다며 자신은 이제 이 도움없이 홀로 인생을 바꿔보겠다며 감사의 인사를 남기고 홀연히 이 프로젝트에서 빠지게 된다.

그렇다.. 매번 실패를 맛보던 성곤이 성공한 사람이 된 듯한 성공한 이야기였다..

『4부 - 악수』

자신의 친구(?)였던 박규팔이 이 프로젝트를 좋게 봐주게 되고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갑자기 찾아온 행운에 어쩔 줄 몰랐던 성곤은 이 들에게 뒤통수를 맞게 되면서 결국 다시 패배라는 실패라는 삶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모두가 있을 자리에 다시 돌아가 있었던 것.. 성곤은 그렇게 다시 한강대교 다리를 찾게 되었고, 죽을 줄만 알았던 그는 다시 사람들로부터 다시 삶을 살게 되었다. 그렇게 다시 박실영기사를 찾아간 성곤은 박기사에세 참 잘했다는 이야기를 해주며 성곤을 마음을 잘 안다며 그 아픈 상처를 달레주었다.. 그렇게 그는 진석을 다시 만나며 삶은 되돌아 오는 거라며 다시 일어서기 시작한다.. 그렇다.. 성곤은 다시 자신의 삶과 인생에 다시 악수를 건네고 있었다.. #잘부탁한다

이렇게 튜부에 대한 이야기는 끝이 났다..

원래 소설책에는 밑줄을 잘 안긋는데.. 이 책은 꼭 메모를 남겨두고 싶었다..

그만큼 너무나 좋았던 글귀들이 참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성곤에게 응원의 힘을 보태면서 읽는 나를 발견 할 수 있었다.

p.222

- 잘들어. 딱 한번만 말할 거니까 기억해주는 게 좋을 거야. 넌 절대로 원하는 만큼 한번에 이룰 수는 없을 거야. 세상이 그렇게 관대하고 호락호락하지가 않으니까. 근데 말이지. 바로 그만두는 건 안 돼. 일단 안 돼도 뭔가 끝날 때 까지는 해야 돼. #포기하지마

창비, 창비스위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튜브 #베스트셀러작가 #손원평 #창비 #창비스위치 #가제본도서 #인생리셋 #습관형성 #변화가필요할때 #전환점이되는책 #프로젝트 #동기부여 #추천합니다 #소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