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 상식파괴로 경영하라
사카이 다이스케 지음, 정지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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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저도 돈키호테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어요. 

일본에 있는 매장이죠. 

저는 다이소 같은 매장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이 기업은 매장을 구성하는 

모든 순간에 고객우선, 권한위임 등 특별한 포인트가 있더라고요. 

담당 직원에게 높은 자율권을 주고, 매장마다 다른 실험을 반복하며,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구조였어요.



실패를 다루는 방식이 다르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실패를 대하는 태도였어요.


"돈키호테 전국 실패마켓 완전 떠들썩하게 저질렀습니다. 

... 사람의 실패만큼 흥미로운 것은 없다.는 공통언어가 있어요.

... 타인의 손해를 즐기고 싶어하는 것이 사람의 본성입니다."


책에서 소개된 전국 실폐매장 사례도 흥미롭죠. 

판매 부진했던 상품들만 모아 다시 기획하고, 

새로운 맥락을 만들어 재진열했는데 오히려 고객의 흥미를 끌며 

판매가 크게 늘어났다고 해요.


돈키호테는 실패를 감점 요소가 아니라, 

배우기 위한 실험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기업 문화가 자리 잡혀 있었어요. 

실패마켓을 프로젝트 시키기도 하고, 

직원 개개인의 시도와 시행착오가 자연스럽게 공유되고, 

그 안에서 새로운 방식이 만들어져요.





유통기한이 아닌 흥미기한


"... 반년 동안 한 번도 팔리지 않은 상품은 

강제적으로 감손 처리의 대상으로 하는 구조다.

 ... 팔지 못하게 된다는 것은 고객의 흥미가 

없어졌다는 것이니 흥미기한으로 하면 어때요?"


흥미기한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흥미롭지 않나요?

팔리지 않는 제품을 찾아내고 판매 방법을 고민하자 

충분히 팔렸다는 사례가 많다니! 


이런 흥미기한 같은 장난기 있는 단어들은 이 책에 가득한데요. 

돈키호테는 실패를 개선하려고 하는데 재미를 중요시하면서, 

게임같은 형식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돋운다는 점이 특이하죠.





고객을 바라보는 기준이 다르다


돈키호테는 “모두의 75점보다 누군가의 120점”을 목표로 하는 경영 방식을 소개했어요.

평균적인 만족을 목표로 하지 않고, 

특정 고객에게 열광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것이 더 큰 가치를 만든다는 의미예요.


"상품에 재미가 없었기 때문이다.

애써 구매해준 손님에게도 

"저렴하지만 평범하다"

"어디선가 본 상품만 있다"라는 의견이 나왔다.

재구매 고객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직원이 성장해야 기업도 성장한다


책 후반의 “밀리언 스타와 앤서맨” 챕터는 직원의 실패조차도 

성장의 자산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실적 위주의 인사 시스템이 아니라, 

경험과 도전을 인정하는 조직 문화가 

진정한 지속 가능성을 만든다는 말이 오래 남았어요.





책을 읽으며 돈키호테는 단순히 독특한 매장을 가진 기업이 아니라, 

고객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실패를 자산으로 삼는 문화가 있었기에 

지금의 성공에 도달했다고 느꼈어요.


고객 최우선주의를 이렇게 생동감 있게 실천하는 사례는 흔치 않은데, 

이 책은 그 배경을 잘 설명해주는 흥미로운 기록이었어요.

돈키호테의 재밌는 경영방식이 궁금하신 분은 꼭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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