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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당근마켓으로 월 1,500만 원 번다 - 가게 없이, 브랜드 없이 소자본으로 수익 구조 만들기
일평사장(유연승) 지음 / 경향BP / 2025년 9월
평점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당근마켓을 자주 쓰는 편이라,
책 제목을 보는 순간 호기심이 확 생겼어요.
“당근마켓으로 월 1,500만 원을 번다고?”
읽다 보니 당근마켓 플랫폼을 판매자의 시선으로 보게 되더라고요.

저는 평소에 필요한 육아용품을 당근마켓에서 자주 사고파는 이용자예요.
때로는 동네 가게 홍보 글이나 ‘고기 남았어요, 도와주세요~’
같은 광고성 글도 본 적이 있었는데,
뭔가 사정하는 느낌이라 광고성 글이 희한하다고 생각했었거든요.
실제로 그 글을 보고 고기를 사본 적도 있었거든요.
그런데 왜 그렇게 끌렸는지, 저는 소비자 입장에서만 막연히 느낄 뿐이었죠.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됐어요.
당근마켓은 쿠팡이나 네이버쇼핑처럼
검색해서 물건을 찾는 구조가 아니더라고요.
그냥 뉴스피드처럼 글이 노출되면서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구조예요.
그러니 예쁘게 포장된 상세페이지보다
아래 저자의 말이 통하는거죠.
"당근마켓에서는 화려한 이미지보다
간결한 이미지와 진정성 있는 글이
훨씬 더 잘 작동한다."

장사의 본질은 좋은 물건을 파는 것
책에서 강조하는 또 다른 포인트는
좋은 물건이에요.
상품이 좋다면 그 글은 신뢰를 쌓고
재구매로 이어집니다. 단골을 만드는 거죠.
결국 핵심은 “좋은 물건 + 진정성 있는 글”의 조합이에요.
"장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바로 물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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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당근마켓으로 월 1,500만 원 번다』는
화려한 마케팅 책이라기보다는,
온라인 판매 속에서 장사의 본질을 다시 보여주는 책이었어요.
저는 소비자로서만 당근마켓을 써왔는데,
이 책 덕분에 판매자의 시선으로
다시 바라보게 되었어요.
결국 중요한 건 ‘계속 잘 될때까지 시도하는 것’과 ‘좋은 상품’을 찾는것.
이 두개인 것 같더라고요.
당근마켓 플랫폼에서 어떻게 판매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하신 분들이면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