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의 선택 - 결단, 당신을 리더로 만드는 힘!
소프트뱅크 아카데미아 특별강의 지음, 김정환 옮김 / 소프트뱅크커머스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가끔은 읽다보면 시간이 아까운 책이 있다.

차마 읽던 책을 덮지 못하는 나는 그래도 끝까지 꾸역꾸역 책을 읽는다. 이 책이 그렇게 읽어졌다.

 

앞뒤 상황에 대한 설명없이 두세줄의 질문이 있고 답을 선택하라고 한다.

상황에 따라 A가 맞을수도 있고, B가 맞을수도 있다. 실제로 질문 뒤의 글을 읽어보면 일반적으로는 A를 선택해야하지만 어쩌구저쩌구의 특수한 상황에서 소프트뱅크는 B를 선택했고, 그 선택은 탁월했습니다라고 얘기하고 있다. 질문 뒤의 글도 그렇게 상세하고 친절하지도 않을뿐더러 질문 자체도 무척이나 성의없고 상황파악이 안된다.

 

내가 읽어내는 기술이 부족해서인지 모르겠지만 이 책의 질문을 나는 잘 이해할 수가 없었다. 내가 생각하는 제대로 된 질문이란 수준이 맞아야한다는 거다. 강의를 하고나서 Q&A를 받아보면 강의를 이해하고 하는 질문과 강의를 이해하지 못하고 하는 질문의 수준은 확연히 차이가 난다. 강의를 이해하고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질문자를 이해시키기 위해 더욱 성심성의껏 대답을 해주게 되지만, 전혀 뚱딴지 같은 질문을 하는 질문자를 만나면 나는... 솔직하게는 화가 난다.

 

IT관련 일을 7년여간 했는데도 소프트뱅크는 생소하다. 잘 알지 못하는 기업에 대한 얘기와 앞뒤없는 질문이 강의장의 뜨거운 열기를 옮겨놓았을 책에서는 잘 느껴지지 않아 아쉬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