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API를 활용한 챗봇 만들기 - : 5일만에 배우는 AI 챗봇 개발의 모든것(LLM,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오픈AI API, 에이전트, 벡터DB)
이승우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API를 이용해 챗봇을 만들어 본 적은 있는데 배포까지는 해본 적이 없어서 그 부분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다. 오래전에(챗GPT가 없던 시절) 카카오톡 챗봇을 만들어서 잠시 유지하다가 흥미가 떨어져서^^ 방치하고 있는 사이에 카카오톡에 챗봇을 올리는 조건이 좀 까다로워졌다는 소식만 접하고 관심을 끊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카카오톡에 배포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10년 후에는 AI챗봇이 10배 정도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인용했는데, 이 부분은 어떤 게 정답이다 말하기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수요가 점점 늘어날 것이라는 건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전 세계 챗봇 시장 규모는 2023년 57억 달러에서, 2024년부터 2032년까지 CAGR 21.5%를 기록해 2032년에는 34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ww.gtt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8837



이 책을 통해 쌓아 가게 될 학습 스택을 먼저 도표로 보여준 점이 좋았다. 전체적인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하고 어떤 것들을 다루게 될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구름 IDE를 사용하는 것도 무난하고, 파이썬은 이미 사용하고 있고, 오픈AI의 API키도 받아둔 것이 있기에 시작은 무난히 할 것 같았지만...'카카오 비즈니스' 화면에 들어가 채널을 개설하고 챗봇을 생성하는 건 첫 번째 장벽이었다.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들은 별 문제가 없겠지만...



어찌저찌 이 과정을 통과하고 파이썬 기초 문법에 대해서 익히고, 챗GPT에 대해서도 익숙해지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서도 익히고....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과 코드가 비교적 쉽고 자세히 되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자잘한 팁들은 '궁금해요' 코너에서 간단하게 설명해준다.




책의 대부분은 코드 구현에 할당되어 있고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다. 중간중간 개념정리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도표로 개념을 설명해주는데 이해하기 쉽게 그려놓았다.


16장에서는 GPTs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살짝 뜬금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GPTs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었던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추어 필요한 기술을 선택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사항'이기 때문에 다루었다고 적었다.

부록으로 업그레이드에 대응하는 방법을 기술해 두었는데 이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카카오톡 채널 개설이나 오픈API의 모델 업그레이드, 정책 변경 등에 관한 것은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사항이라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서포트를 해주면 좋을 것 같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엔 네이버카페를 통해서 해결할 수도 있다.



전체적인 느낌은 "어렵지 않네!"였다. 아무런 개념이 없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 분들은 3시간씩 5일이 아니라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 필요할 뿐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