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이는 데이터 과학과 AI 그림책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한선관.박소영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받는 순간 "많이 보던 책인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다 소장하게 된 <한눈에 보이는 인공지능 그림책>과 비슷한 표지, 저자 중 한 명이 동일인. 비슷해 보이다 보니 우선 목차 비교부터 하게 되었다.

<한눈에 보이는 인공지능 그림책>이 알고리즘, 추론, 머신러닝, 데이터과학, 딥러닝, 자연어처리, 로봇, 윤리로 이어지는 반면 이 책은 데이터 과학의 개요, 절차, 실습, 활용, 미래 순으로 되어 있다. 1장 데이터 과학의 개요에 데이터부터 인공지능까지 전반적인 이야기들이 있다. 전체적으로는 '그림책' 답게 그림으로 간단간단하게 나와있어서 초보자가 자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알기는 어렵다. 데이터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이라면 그림을 보면서 정리하는 느낌으로 쓱 훑는 것도 좋겠다.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3장의 <데이터 과학 실습: 구체적인 실습문제 따라하기> 편.
썬크림 리뷰 데이터 가져와서 오렌지(OrangeDataMining)로 살펴보고, 별점 개수도 시각화해보고, 리뷰 내용을 워드클라우드로 만들어 보았다.

이 책에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이런 과정을 따라서 해보면 좋겠다. 타이타닉 데이터를 다운로드 해서 엑셀로 전처리 하는 과정들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오렌지 도구를 이용해 생존을 예측해 본다.




다음 장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예시를 그림과 함께 간단히 보여준다. 마지막 장에서는 데이터가 경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토론해 보고, 윤리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생각할 기회를 준다. 이와 관련해서 ChatGPT가 요즘 한참 세상을 달구고 있는데 편리하다고 개인 정보나 기업의 데이터들을 질의에 마구 넣을 수는 없다. 어느 선에서 또 어떤 방법으로 바르게 사용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전체적인 느낌은 학교 선생님들이 수업 자료 PPT를 준비하고 학생들에게 개괄적인 내용을 설명하며 흐름을 잡는 용도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