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에서 온 메시지 - 젤렌스키 대통령 항전 연설문집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지음, 박누리.박상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라면을 먹고 텔레비전을 보고 화장실을 갈 때
🇺🇦우크라이나는 전쟁중입니다.

나의 평범한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간절히 원하고 원하는 일일지 모른다고 생각하니
미안한 마음과
이기적이게도 고마운 마음이 동시에 들었는데요.
사건 사고가 무서워 눈과 귀를 닫았음에 미안하고
전쟁없이 내가 누리는 이 사소함이 이기적이지만 감사하다는 마음이었어요.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의 연설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일어난 이유가 무언지 찾아보고 유나이티드24 사이트에 방문하게 했어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비단 그 두 나라의 일인 것이 아니고 그 바람이 우리나라에도 불 수 있다는 것을,
전쟁이 길어지는만큼 또다른 일로 희미해져갈 수 있지만 우크라이나에 꾸준한 관심이 필요할 것 같아요.

"사랑의 반대는 증오가 아니다. 무관심이다"

책을 제공받고 작성한 주관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