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코딩 유어 도그 - 과학으로 반려견을 해석하다
미국수의행동학회 지음, 이우장 옮김 / 페티앙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최고 권위 수의행동학 전문가들이 모여 집필한 과학 기반의 반려견 행동, 심리 안내서.

반려견의 입양부터 사회화, 문제 행동 교정, 노령견 돌봄까지 삶의 전 과정을 다루는 종합 가이드이다. 단순히 훈련 메뉴얼이 아니라 개의 언어를 이해하고 보호자와 개 사이의 관계를 재구성하는 관계 지향적 접근이 가능하며 행동학 연구 결과를 통해 왜 그런 행동이 일어났는지 분석해준다.

강아지를 처음 키우는 초보 반려인뿐 아니라 이미 키우고 있는 보호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 체벌 보다는 이해와 신뢰, 소통과 보상을 함으로써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전하게 공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이 제시하는 과학과 원칙은 중요하지만 모든 개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절대 아니며 보호자의 성향, 환경과 반려견의 과거 경험 등을 고려한 유연한 해석이 필요하다.

단순히 개를 통제하거나 훈련하는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얼마나 오랜 믿음에 기대 반려견을 대했는지 돌아보게 하고 개는 우리가 통제하는 존재가 아니라 서로 소통하고 이해해야 하는 존재라는 점을 과학적 경험으로 설득하는 책이다. 나로 인해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을까. 반려인으로써 우리 개가족을 그동안 어떻게 대했는가 반성하게 한다.

반려견과 함께 사는 문화를 바꾸는데 기여하는 책으로 100% 정답은 아니지만 책임과 공감이라는 방향성만으로도 세상의 모든 개가족들이 충분히 읽어볼 만한 책으로 강력히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