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스승 이순신 - 이순신 장군의 생애
묵향 이상호 지음 / 도서출판이곳 / 2024년 2월
평점 :
[나의 스승 이순신] : 묵향 이상호
나는 나의 소망을 버릴 수는 없다.
그러므로 그야말로 내 몸이 진토가 된 그후라도 나의 영혼이랑 선생의 교훈을 세세생생 받들어 수련하는 공을 쌓아가고야 말 것이다.
묵향 이상호 선생은 온녕군 18세손으로 1906년 서촌 마을 통골에서 태어나 2001년 12월 11일 구의동 자택에서 돌아가셨다. 다석 유영모 선생의 사상, 철학, 활동에 심취하여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전통에 대한 주체적인 삶을 지향하는 가치를 가지고, 이순신 장군의 생애와 정신을 탐구, 장군의 발자취를 좇아 온양 본가와 부임지 등을 다니며 그 자료를 모으고, 이순신 장군의 생애에 대한 백행 시조를 지으셨으니, 그것이 이 책의 발단이다.
책의 내용은 이순신장군의 삶의 여정과 왜구에 맞서 싸우는 과정이 상세하게 담겨져 있다. 그 분의 인간미, 평소의 행동과 사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록되어 있어 마치 영화제작을 보는 것과 같은 생생함이 배가 된다.
삼천리 이 강산이 원수 발에 짓밟히고
도탄에 빠진 백성 차마 볼 수 없사오니
이 목숨 거두시고서 저 백성을 구하소서.
필사필생 필생 필사(必死必生 必生必死)
병서의 가르침을
상하 일치 복응하여 전투에 임할진댄
드디어 불공대천지수 우리 손에 꺾이리라.
이순신 장군의 말에는 진실함과 무게감이 느껴진다. 읽는 내내 받은 감동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전쟁 중 전사한 아들에 대한 애틋함과 자식을 읽은 부모만이 느낄 수 있는 그 괴로움, 백성을 안타까워 하는 그 마음과 넓은 아량이 보이는 그의 모습에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고난과 아픔의 연속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한 이 책은 역사를 올바르게 배울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각주를 달아 역사적 의견과 비교하며 읽을 수 있다. 묵향 이상호 선생이 평생 스승의 발자취를 따라 연구하고 심혈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으며, 덕분에 어떤 분을 멘토삼아 살아가야 하는지 길을 찾았다.
단순히 누구나 존경하는 역사적 인물 이순신 장군이 아닌, 내 인생의 멘토, 내 인생의 스승으로 정하며 그 분의 인성과 가르침을 받들어 살아가야겠다.
뛰어난 전략가, 청렴함과 지혜와 더불어 불굴의 의지와 강인한 인품을 간직한 이순신 장군님,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