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교육의 힘 -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는 아이로 키워라, 세종도서 선정작
김정은.유형선 지음 / 포르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유대인의 공부법이 유명한 것을 알고 있었다.

하브루타 교육 방식도 마찬가지로. 내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고 서로 토론하면서 그룹으로 대화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에 , 여러 번 강조되고 있기도 하다.

알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게 자녀 교육인 것 같다.

내 자녀 교육을 무엇보다 잘하고 싶은 부모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탈무드...

탈무드에서 유대인 부모가 실수한 자녀에게 대하는 태도를 배워보았다.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하면서 살 수 밖에 없는 동물인데, 아이가 하는 반복적인 실수에 대해서 사실...잘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많다.

탈무드 교육법에서는 '마잘 톱!'이라고 말하며 격려해준다.

"실수를 통해 배운 게 있으니 축하할 일이지"

과연 나도 저렇게 너그러운 엄마가 될 수 있을까?

성공이든 실패하든 일단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자!

"괜찮아 경험!"


이 책은 유대인의 정신적 유산이자 지혜의 보고로 불리는 ‘탈무드’를 해석하여 풀어낸 자녀 교육서다.

‘위대한 배움’이라는 뜻의 탈무드는 세상의 변함없는 진리를 선조들이 쌓아온 현실적인 경험과 이야기를 통해 풍성하게 담아내 현존하는 최고의 ‘교육서’로 평가받고 있다. 인문학자 부부인 저자들은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탈무드’ 원전을 읽고 연구하여 아이의 공부와 태도를 잡는 유대인 자녀교육 비법을 알려준다.

탈무드 육아법과 아이의 인성을 키우는 부모의 양육 태도를 전하며, 아이가 배움의 가치를 깨닫게 하여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학원 등의 사교육에 매달리지 않으면서도 외국어 능력, 사회적 네트워크, 경제활동 능력까지 키워주는 탈무드 교육법은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한 자녀 양육 지침이 될 것이다.

5천 년을 전해온 탈무드 교육을 통해 상위 1% 유대인 공부법과 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탈무드식 대화법,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유대인 교육의 핵심을 알 수 있다.

상위 1% 유대인 공부법 무엇이 다른가?

‘읽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탈무드식 공부의 힘

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 인성 교육까지!

남다른 아이로 키워내는 탈무드식 인성 교육 지침서


입시 전쟁이 심한 대한민국에서 살기 위해서는 사교육은 기본으로 깔릴 수 밖에 없다.

다른 아이보다 내 아이가 더 잘했으면 좋겠다. 내 아이가 성공했으면 좋겠다는 밑바탕이 깔린 이면에

어쩌면 내 아이는 원하지 않지만, 사교육 전쟁에 내몰릴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살고 있다.

알면서도 다른 아이들과 비교가 되니 , 내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게 쉽지가 않다.

이 책은 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 인성 교육 뿐 아니라 남다른 아이로 키워내는 탈무드식 인성 교육 지침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