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사계절 민화 컬러링북 - 행운과 복을 부르는
박정신 지음 / 아이콘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하는 서평입니다. 


재미있는 사계절 민화 컬러링북을 힐링컬러링 카페를 통해  서평을 작성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박정신 작가님의 행운과 복을 부르는 재미있는 사계절 민화 컬러링북은 표지에서부터 귀여운 곰돌이 인형과 현대적이면서도 고풍스러운 소품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표지와 색들이 차분해서 눈이 편안해 지는 점이 좋았습니다. 


크기는 190*245mm로 b5와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크기입니다. 

총 76페이지로 그리 무겁지 않은 정도의 무게입니다. 

크기도 무게도 적당해서 취미로 들고다녀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학창시절 그림을 그리는 선생님의 뒷모습에 반해 그림을 시작하셨다는 박정신 작가님의 일상의 모습을 담은 민화에 매료되어 다채로운 민화를 그리신다고 합니다. 

요새는 우리늬 삶의 모습이 담겨있는 민화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더 정이가고 특별함을 간직한 그림이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움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사계절 민화 컬러링북에는 늘 우리와 마주하는 소재들에 민화의 의미를 녹여내는 그림을 구성하셨다고 합니다. 작가님이 새로운 세상을 바라볼수 있고 상상을 펼칠수 있게 하는 민화 컬러링북을 통해 작가님의 바람과 소원이 전해지기를 소망하신다고 합니다. 



이 책의 사용방법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형태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자유롭게 색칠해 나가면 된다고 하십니다. 행운과 복이 찾아오길 소망하는 작가님의 염원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었습니다. 


이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롤로그
이 책의 사용 방법

Part 1 초보자를 위한 민화 컬러링 레슨

재미있는 민화 이야기
색상 팔레트
색상 팔레트 만들기
자연스러운 선 연습하기
자연스러운 색 단계 만들기
쉽게 배우는 바림 방법
쉽게 색칠하는 순서

Part 2 행운과 복을 부르는 사계절 민화 갤러리


총 26개의 작품의 그림과 함께 아래에 제목이 적혀있습니다. 
여러가지 작품을 보면서 칠하고 싶은 그림을 골라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는 Part 1 초보자를 위한 민화 컬러링 레슨 입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한 컬러링 레슨이 나와 있습니다. 컬러링을 많이 접해보신 분들은 바로 파트2로 넘어가셔도 될겄 같지만 민화에 대한 설명과 연습 페이지가 나와있으니 경험해 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민화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다양한 민화속 소재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화조도, 어해도, 모란도, 연화도, 소과도, 문자도, 초충도에 대해서 그림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 민화에서 그려지는 여러 소재들에대한 이해를 높여줍니다. 



 이 책에서 주로 샤용한 색으로 만든 색상 팔레트와 옆 페이지에는 따라서 칠할수 있는 연습페이지가 나와있습니다. 똑같이 따라하지 않고 자기가 원하는 색으로 채워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 자연스러운 선연습하기 자연스러운 색단계 만들기 연습페이지가 나와있습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 곡전의 선연습, 색연필로 칠하는 횟수와 칠하는 힘을 조절하여 자연스러운 색의 단계를 만들어 내고 다양한 색을 만들수 있는 연습을 할수 있습니다. 



바림은 색과 색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그러데이션과 같은 방법으로 민화의 채색법중의 하나입니다. 

바림방법을 연습할수 있는 페이지로 색연필을 사용해 색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칠하는 연습을 할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쉽게 색칠하는 순서로 가장 돋보이는 물제의 색을 먼저 칠하고 다른 물체를 어울리는 색으로 칠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내가 칠하고 싶은 대로 마음가는 대로 다양한 색으로 개성을 살쳐 칠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연습 페이지는 끝이 나고 

행운과 복을 부르는 사계절 민화 갤러리로 넘어가게 됩니다. 


26개의 도안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왼쪽페이지에는 색칠이된 원본그림과 제목, 아래쪽에 짧은 설명과 사용된 색의 컬러칩이 나와있습니다. 사용된 색과 비슷한 색을 사용하고 싶으면 컬러칩 밑에 색을 칠해봐서 색을 확인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른쪽페이지에는 도안이 나와있습니다. 색칠된 그림보다는 살짝 크게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도안의 선은 완전 검은색은 아닌 선으로 되어있고 명안은 들어가있지 않고 선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에 사용된 문양들도 섬세하게 그려져 있어서 문양을 따로 그리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이제 몇가지 도안을 살펴보겠습니다. 

도안은 총 26가지로 사계절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복주머니에 예쁜 공기들이 들어있는 도안입니다. 


텀블러 안에 꽃이 한가득 들어있는 상쾌한 봄향기 가득한 도안입니다. 


사랑을 담은 케이크와 편지가 함께한 도안입니다.


낡은 기억을 깨끗하게 빨기를 바라는 꽃세탁기 입니다. 


귀여운 토끼와 든든한 팥죽이 담긴 도안입니다. 


고풍스러운 소품들이 가득한 책가도입니다. 


태블릿에 봄이 담겨진 아름다운 도안을 마지막으로 책이 끝나게 됩니다. 


26개의 도안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도안들이 모두 아름다우면서도 멋져서 어떤 그림을 선택해서 칠해볼까 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16번 사랑은 달콤해 라는 그림을 선택해서 색연필로 칠해보았습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솜사탕 같은 사랑과 원앙소품이 함깨하여 잘 어울리는 듯 합니다.


종이는 약간 두껍고 빳빳한 편이고 반질반질하게 느껴지는 질감입니다. 

색연필은 무난하게 잘 올라가는 편입니다. 



도안 바로 옆에 따라서 칠할수 있는 원본이 나와있어서 색선택에 어려움 없이 칠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자기가 원하는 색으로 칠해도 좋지만 색선택하는것이 어렵다면 보고 따라서 칠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민화 본연의 의미에 현대의 아기자기한 소품이 함께 어우러져서 조화롭고 멋진 그림을 감상할수 있습니다. 

파트 2의 제목이 행운과 복을 부르는 사계절 민화 갤러리인것처럼 컬러링하는것도 즐겁지만 갤러리에서 그림을 구경하듯이 그림만 구경하는것도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현대적 감성이 가득한 소품들과 민화가 잘 조화되어 있는 그림들을 칠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컬러링북이었습니다. 

즐거운 상상과 함께 행운과 복이 찾아오는 민화의 세계 속으로 떠나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사계절 민화 컬러링북을 서평할수 있는 기회를 주신 힐링컬러링북과 출판사에 감사드립니다.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하는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