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쉬운 우리 민화 컬러링북 : 하나 - 누구나 쉽게 따라 그리는 우리 민화 컬러링북
김정아 지음, 도지화 감수 / 아이콘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힐링컬러링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는 서평입니다. 


우리 민화 여름 컬러링북과 우리 민화 겨울 컬러링북을 내신 김정아 작가님의 새로운 컬러링북 더 쉬운 우리 민화 컬러링북이 출간되었습니다. 

 여름, 겨울 컬러링북이 예뻐서 새로운 컬러링북 또한 매우 기대에 찬 마음으로 도착한 책을 받아보았습니다. 



표지부터 너무나 색도 곱고 예뻐서 내용을 보기도 전에 책에 반해버렸습니다. 


김정아 작가님은 외국인을 대상으로도 민화를 강의하신다고 나와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영어로 설명과 제목등이 적혀있어서  

외국인들도 접근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재활 심리학 박사님께서 왜 컬러링이 좋은지에 대한 추천의 글을 써주셨습니다. 

컬러링이 집중도를 통한 인지적 기능과 신체적 기능에 긍저적영향을 끼치며 정서적 안정이라는 치유효과를 가져오다니 단순히 취미로만 생각했던 컬러링이 더 좋은 영향이 많은걸 알아서 그런지 더 열심히 할수 있을것만 같은 추천의 글이었습니다. 



그 다음 페이지에는 저자의 말이 나와있는데 작가님께서는 미국에서 순수미술을 전공하셨는데 우연한 계기로 민화의 멋을 알게 되셨다고 합니다. 


그 옆페이지에는 영어로 저자의 말이 번역되어 있습니다. 



차례는 파트1,2로 나뉘어져 있고 

파트1은 초보자를 위한 더 쉬운 우리 민화 미니레슨

파트 2는 나만의 더 쉬운 우리 민화 갤러리로

수록된 26개 도안의 원화가 작게 나타나 있습니다. 


민화는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이 되었는데 확실히 더 쉬운 우리 민화 컬러링북이라 그런지 도안이 그렇게 복잡하지않고 생각보다 간단해서 더 쉽게 접할수 있는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파트1인 초보자를 위한 더 쉬운 우리 민화 미리 레슨은

민화이야기, 도구 소개, 색상표, 선그리기, 바탕색깔기, 그라데이션, 색칠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화 이야기에서는 세가지 종류의 민화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고 그 밑에는 영어로 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민화는 조선시대에 가장 많이 그려진 우리 조상들의 전통그림으로 꽃과 자연을 사랑하는 우리나라의 정서가 잘 드러나 있다고 합니다. 



일명 돌돌이 색연필이라고 하는 어린이용 색연필로도 이 책의 그림을 완성할수 있다고 설명이 나와있고 그 옆에는 지우개나 브러시 등의 도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작가님계서 사용하신 색연필의 색상표가 나와있고 12가지 색연필에서 두가지 색을 혼합해서 만들어 낼수 있는 색이 나와있습니다. 총 3페이지에 걸쳐서 혼합할수 있는 색상을 보여주고 있어서 나중에라도 이 색상표를 참고하여 컬러링할수 있을것 같아서 매우 유용했습니다. 



선그리기, 바탕색깔기, 그라데이션, 색칠하기로 단계적으로 선을 쓰는 방법과 채색하는 방법을 적어 주셨고 오른쪽에는 연습할수 있는 페이지가 나와있어서 적혀있는 방법을 바로 적용해 볼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이제 파트2로 총 26개의 원화와 도안이 나와있습니다. 


도안을 감상하면서 어떤 도안을 색칠할지 둘러 보았습니다.


왼쪽에는 작가님께서 채색하신 원화가 나와있고 오른쪽에는 컬러링 도안이 나와있습니다. 

왼쪽 위편에는 도안의 제목이 나와있고

아래편에는 도안 제목이 영어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한장으로 더 쉬운 우리 민화 컬러링북에 대한 내용을 영어로 요약정리해놓은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예쁜 도안들을 실컷 감상했으니 이제 어떤 도안을 골라서 채색해야 하나 신이 나서 도안을 고른것 같습니다. 

민화라서 너무 어렵지 않을까 두려웠는데 생각보다 도안이 단순해서 부담을 덜어놓고 고를수 있었습니다. 


채색할 도안은 백화수복도 중 일부로 복자가 쓰여있는 조명과 새가 그려져 있습니다. 


백화수복도는 수壽’ 자와 ‘복福’ 자를 여러 모양으로 도안하여 반복해서 구성한 그림이라고 합니다. 

그중에 복자가 나온 그림의 일부인듯 했습니다. 


작가님을 따라해 보고 싶어서 

파버카스텔의 점보 10색 색연필을 이용했습니다. 



책도 180도로 쫙쫙 펴져서 색칠할때도 어려움이 없었고 색도 잘 올라가서 종이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10색 점보 색연필로 완성된 백화수복도 그림으로 

옆에 나와있는 원본을 보고 따라하니 어렵지 않게 완성할수 있었습니다. 


적은색으로 완성해 보았지만 그렇게 적은색으로 보이지 않고 도안이 예뻐서 그런지 마음에 드는 완성작이 된것 같습니다. 

 이 컬러링북은 외국인을 위해서 영어로 설명도 나와있는 점이 신기하기도 하고 신경을 많이 쓰신것 같아 보였습니다. 

도안이 간단해서 민화를 접근하기에도 좋은 컬러링북으로 생각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밖에도 나가기 어려운 시기에 우리나라 전통의 그림인 민화를 이렇게 아름다운 컬러링북으로 접할수 있는 기회를 얻은것 같아서 색칠하는 내내 즐거운 마음이었 습니다. 

 이 컬러링북을 칠하다보면 더 복잡한 민화도안에도 도전해 볼수 있을 것고 민화에도 도전해 볼수 있는 발판이 될것 같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작가님과 힐링컬러링에 감사드립니다~^^


* 이 서평은 힐링컬러링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