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적이 요요 초록 자전거 6
신은영 지음, 이승연 그림 / 썬더키즈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요가 한때 드라마에서 인기를 모았던 시절이 있다. 최고의 미모를 뽑내던

배우는 모두 중년의 아줌마 아저씨가 되었다.

아이가 요요를 한두번 해 본적은 있으나 그 옛날의 인기만큼은 아니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갖은 묘기를 펼치는 영상들은 꽤 보았던 것 같다.

이번에 아이와 보게 된 책은 <<끈적이 요요>> 신은영 글/ 이승연 그림 /썬더키즈



최고봉 친구의 학급 회장 선거 공약은 '끈끈한 우정을 뽐내는 반'을 만드는 것이었다.

회장에 당선되긴 했지만 고민도 많았다. 최고봉 또한 반내 눈도 마주치지 않는 친구가 있었고

반 친구들도 각자 앙숙이 여럿 있었다. 거기에 같은반 되는걸 기피대상인 '도토리'까지

총체적 난국을 어떻게 해쳐나가는지에 대한 과정을 담고 있다.

고봉이는 콜라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우연히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고 고봉이에게 만 보이는

요요 '끈적이'를 만나게 된다. 밥으로 콜라를 먹는 끈적이는 신묘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앙숙들의 사이를 요요 끈으로 휘감아 절친으로 만들어주는 요술이었다.

끈적이의 도움을 받아 고봉이는 공약을 이뤄나간다.

" 친구가 힘들어하거나 외로워하면 제가 가장 먼저 달려가서 위로해 주겠습니다.

단 한 명도 소외도지 않게 하여 끈끈한 우정을 뽐내는 멋진 1반을 만들겠습니다."

고봉는 자신의 공약을 생각할 때마다 반에는 잦은 다툼과 갈등이 있었다.

무리에 있을때는 신경이 쓰이지 않았을 고민이

공약앞에서는 고난으로 다가왔다.

최고의 반으로 만들어야 하는 고봉이에게는 피할 수 없는 친구가 있다.

'도토리' 모두의 기피대상이며 어찌보면 왕따나 마찬가지였다.



도토리라는 이름을 '외톨이'로 불리는 친구였다.

친하지 않다보니 흉흉한 소문도 있었는데 폭력집단의 우두머리라는둥

범죄를 저지르는 무리와 지낸다는둥의 소문이 무성했다.

학급을 이끌어 나가면서 앙숙이 친구들은 학급운영에 큰 난관을 가져왔다.

그럴때마다 끈적이가 도움을 주게 된다.

요요 줄에 묶이기만 하면 금새 절친이 되다보니 학급내 불협화음은 차즘

잦아들게 된다.

고봉이가 좋아하는 빛나와 친해지고 싶어 끈적이에게 부탁을 하게 된다.

배가 고프면 요요줄이 멀리 날아가지 못하므로 콜라를 배불리 먹은

끈적이는 저 멀리 있는 빛나에게 출울바알 하게된다.

그러나 과식으로 인한 부른배와 트름으로 빛나 가까이만 가게되고

그모습에 고봉이는 실망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끈적이는

그 옆에 있던 도토리의 한쪽 다리와 고봉이의 다리가 엮기게 된다.



그 순간 평소엔 소문으로 무섭게만 느껴지던 도토리가 다르게 느껴지고

평소 고봉이게 뭔가 말하려던 도토리의 말에 귀기울이게 되었다.

위협을 위한 속삭임 같았던 부담감이 귀기울이고 싶은 호감으로 바뀌게 된다.

고봉이 학년에는 '줄다리기시합'이 있었다.

화합을 이루지 못했던 때와 다르게 점점 우정으로 다져지는 학급친구들은

도토리의 전략에 힘입어 시합에 나가게 된다.


줄다리기는 어떻게 되었을까?

승리가 궁금하기 보다는 친구들이 어떻게 화합을 나누게 되는 과정이 즐거운 책이었다.

신은영 작가가 '제14회 동서문학상' 아동문학부분에서 은상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작가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예전 TV에서 광고로 접하던 동서문학상에 아동부분도 있었구나 한다.

혼자서는 해결 할 수 없는 갈등에 조력자가 나타나 도움을 주는 책들이 많다.

그 시기엔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해내려는 마음이 강하다보니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는 조력자를 필요로 하는것 같다.

약해보이지 않게 보이지 않는 조력자

어릴때는 애착인형의 유형의 조력자가 있었다면 성장하면서 보이지 않는 애착 조력자를

갖고자 할 것 같다.

'끈적이 요요'는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그대로 반영된 것 같다.

성취욕이란 반드시 혼자 해내야만 하는 건 아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다 하더라도 결국엔 내가 해낸 일이라고 본다.

승리는 분위기라는 생각도 들게 한다. 이길것 같은 분위기가 만들어내는 기적들도 있는 것 처럼

고봉이가 내세운 공약이 무르익으면서 만들어지는 우정이 뭉글한 1반 친구들의

줄다리기는 결과는 짐작이 될 것 같다.

썬더키즈에서 시리즈로 출간하고 초록자전거 6권중 하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